본문 바로가기
세상 영어 이야기

택소노미(Taxonomy) 언어적으로 제대로 이해하기(ft: EU 택소노미)

by @#$%&! 2022. 2. 5.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용어 하나 알고 가려합니다. 바로 택소노미(Taxonomy)인데요. RE 100과 더불어 많이 나오고 있는 단어입니다. 오늘도 정치적 관점 없이 언어적 관점에서 택소노미(Taxonomy)에 대해 알아봅니다. 

 

□ 세상 영어 이야기 

 

택소노미(Taxonomy)라는 단어도 대선 토론회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화제가 되서라기 보다는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해봅니다. 관련 단어들까지 알아봄으로써 어휘 확장까지 해보도록 합니다. 

 

■ 택소노미(Taxonomy)

 

개인적으로는 그리스어와 라틴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택소노미(Taxonomy)라는 단어도 사실 그리스어에서 온 단어입니다. 그런데, 실은 이 단어가 한 단어는 아니고 두 단어가 결합되어 있는 단어입니다. 

 

Taxonomy의 어원은 그리스어 taxis + nomia입니다. taxis의 그림은 배열이며, nomia의 그림은 배분하여 관리하다입니다. 그래서 전체 그림이 배열시켜 배분하고 관리하다입니다. 

 

배열시켜 배분하고 관리하다는 그림은 수직적 계층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그림들에서 생겨나는 의미가 분류학, 분류체계입니다. 분류를 수직적으로 한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그래서 IT 용어 사전에는 트리형의 위계적 구조로서 이미 결정된 체계를 지니고 있다는 정의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기억하시면서 EU 택소노미에 대해서도 잠시 알아봅니다. 

 

일단 2020년 6월 유럽 연합에서 발표한 내용이라 EU를 붙이고 있다고 생각해 주시고요. 구체적으로는 유럽 연합이 당시 그린 택소노미라고 불렀기에 영어로는 Green Taxonomy입니다. 

 

이때 green은 녹색이 아니라 비유적으로 녹색 산업을 의미했습니다. 그래서 언어적으로 Green Taxonomy는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의 범위를 분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관련 영어 단어

 

  • economy 

 

이 단어에도 nomy가 들어 있는데요. economy의 어원은 그리스어 oikonomia입니다. oiko는 집의 그림이 있었고, nomia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배분하여 관리하다입니다. 

 

따라서 전체 그림은 집을 / 집에서 배분하여 관리하다입니다. 이런 그림에서 economy는 경제, 경기, 절약이라는 의미를 지닌 명사입니다. 절약도 잘 생각해 보시면 분명 연결되는 그림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택소노미(Taxonomy)와 EU 택소노미(Green Taxonomy)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알아보았습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2.02.04 - [세상 영어 이야기] - RE 100이 무엇이지?

 

RE 100이 무엇이지?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세상 영어 이야기 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RE 100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