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영어 단어 체스 - chess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chessboard / checkmate 어원 및 의미)

by @#$%&! 2022. 10. 29.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chess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chess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영어 단어 ches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살펴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chess 어원 및 의미

 

chess의 어원은 다양합니다. 일단 Sanskrit chaturanga라는 단어를 봅니다. 이 단어의 당시 그림은 전쟁에서의 군인, 마차, 군마였습니다. 

 

그림은 확장하여 왕의 그림도 포함하죠. 그리고 좀 더 확장하여 병사들이나 마차 등이 일정한 간격으로 서있는 모습까지도 포함하게 됩니다.  

 

그림들이 프랑스어를 거치며 이런 그림을 지닌 게임으로 변신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체스라는 게임으로 말이죠.

 

chess-image
chess-image

 

chess의 의미를 영영 정의는 어떻게 말하는지 한번 볼까요?

 

chess(n)

a game for two players
in which each player
moves 16 pieces
across a board and
tries to place
the opponent's king
in a position
from which it cannot escape

Merriam-Webster's

 

두 명의 플레이어들이 판에서 16개의 말을 움직여 상대편 왕을 피할 수 없는 위치로 움직이게 만들려는 게임 정도의 정의를 주고 있습니다. 

 

이 의미 Merriam-Webster's의 대표 예문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해보죠.

 

- He is very knowledgeable about chess.

- 그는 체스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very knowledgeable)

 

chess 관련  단어

 

  • chessboard

 

chessboard의 어원은 board의 어원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board의 어원은 Proto-Germanic burdam이며 당시 그림은 편평한 입니다. 

 

이 그림에서 board는 판자의 명사 의미를 지닙니다. 그래서 chessboard가 체스판 의미를 지니게 되죠. 

 

  • checkmate

 

checkmate의 어원은 Arabic shah mat이며 당시 그림은 왕이 죽었다입니다. 이 그림에서 checkmate는 킹이 붙잡히게 된 상황을 의미하며 체크메이트라 말합니다. 

 

의미는 비유적으로 확장하여 완전히 패배한 상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체스 의미하는 영어 단어 chess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고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2.10.28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C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6 - (중요 단어 어원 포함)

 

C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6 - (중요 단어 어원 포함)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C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