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전치사 up 부사 up 이야기

by @#$%&! 2021. 7. 7.

오늘은 위로의 의미를 지니는 전치사와 부사의 up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up의 기본적 그림은 어떠한지 느껴보시고 앞으로는 up만나시면 이렇게 이해하는 영어가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 시작합니다. 반대의 개념인 down에 대해서도 이해가 필요하니 먼저 보시고 오늘 포스팅을 읽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5분 집중해 주세요. Let's hit the road!

 

2021.06.17 - [영어 이야기] - 전치사 under/beneath/down/below 구별

 

전치사 under/beneath/down/below 구별

이번 시간은 "~아래" 의미의 전치사 4가지 under, beneath, down, below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합니다. 이 4가지들이 상당히 구별하기가 어렵고 그냥 "~아래"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 조금이나마 도움

dream-e.tistory.com

 

 

◈ 전치사 up 기본 그림

 

우리가 아주 기본적이지만 위로라는 의미를 나누어 생각해 보지 않아서 생기는 제한적 요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즉, 우리는 up이 그냥 위로라는 의미로만 생각했다는 말인데요. up의 기본 그림은 위로보다는 위로 움직이는 동작에 초점을 둡니다. 또한 수직상의 위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며 대각선으로 위로 움직이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림과 예시로 구체화시켜봅니다. 

 

▶ 예문

1. The squirrel is climbing up a the tree. 

전치사-up-기본-그림1
전치사-up-기본-그림1

지금의 예문은 직선적 느낌으로 다람쥐가 나무를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네요. up의 기본적 그림이 너무 잘 느껴집니다. 

 

2. Jerry is going up the stairs.

전치사-up-기본-그림2
전치사-up-기본-그림2

제리가 계단을 올라가는 그림입니다. 그렇지만 나무를 오를 때와는 다르게 대각선 적으로 올라가고 있네요. 

 

◈ 부사 up 기본 그림

 

일단 먼저 언급할 부분은 전치사의 up과 부사의 up 차이입니다. 처음 언급하는 부분인데요. 사실 전치사가 가능한 것들은 대부분 부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 번 생각해 봅니다. up the tree 부분에서 말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뻔히 나무를 올라간다느 것을 안다면 굳이 the tree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언어의 경제성이라는 부분을 생각하게 되는 이론입니다. 바쁜 상황에서 불필요한 것을 길게 얘기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up도 전치사가 가능하니 부사도 당연히 가능해지게 되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그림과 예문 보시면서 추가적으로 알아가 봅니다. 

 

▶ 예문

1. The sun came up at 7:17 this morning.

부사-up-기본-그림
부사-up-기본-그림

이 문장에서 욕심이 좀 생기네요. 두 가지 알려드립니다. 먼저 태양 같이 유일한 것들에는 the를 붙여 준다는 사실 기억해 주시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가 아침에라고 하면 in the morning이라 합니다. 그러나 오늘 아침이라 할 때 this를 사용하여 this morning이라 할 시에는 전치사 in을 사용하지 않아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해가 떠오르는 그림이 그려지시나요? 그래서 up을 사용하였는데 보시면 up다음에 명사가 없어요. 명사를 연결하는 것이 전치사가 하는 일인데 명사가 없으니 지금의 예문에서는 up이 부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Cheer up!

 

힘내!라는 표현입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다 보니 그냥 한 단어처럼 생각해서 알고 있는데요. 이렇게 기분이 올라가는 것도 부사 up을 사용합니다. 또한 육체적으로 힘이 없다가 생겨날 때도 사용한다는 거 기억해 주세요. 그래서 pick up을 사전 찾아보시면 회복하다의 의미가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이제 우리는 정확한 의미를 느끼게 됩니다. 

 

◈ 가끔은 up 다음에 to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고, 왜 이렇게 되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보는데요, 이 up to는 왜 사용할까요? 

온도-30
온도-30

up이 올라가는 그림이라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디까지 올라가는지는 몰라요. 그래서 어디까지 올라간다는 범위를 설정해주려 할 때 이렇게 up to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climb up to 30 ºC라고 하면, 기온이 올라가는 그림 그리는데 30도라는 범위가 정해지는 그림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전치사 up과 부사 up의 기본 그림과 차이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이해가 조금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글로 이해시키는 게 쉽지 않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만, 최선을 다해 쉽게 풀어가려 노력 중이니 많은 응원과 격려 부탁드리며, 다음 시간에 더욱 멋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집중하시느라 고생하셨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좋아요"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