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foot 관련 영어 단어 및 표현 (ft: 손흥민 선수는 양발잡이 영어로)

by @#$%&! 2021. 10. 5.

오늘은 foot에 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너무 쉬운 단어이지요. 그러나, foot과 관련한 많은 재미있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오늘 이 표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손흥민 선수 글을 보면 손흥민 선수가 양발잡이다 글들이 많은데요. 영어로 양발잡이다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봅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 foot에 관해서

 

foot이라는 단어는 Proto-Germanic fots에서 시작하는 단어로 당시의 의미는 동물 다리의 마지막 부분이라는 의미였으니 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복수형은 feet입니다. 거리 측정 단위이기도 한 feet입니다. 참고로 1피트는 30.48cm입니다. 아무튼, 다시 되돌아가서 foot의 기본 그림이 다리의 제일 아래 부분이다 보니 지금 foot의 의미 중 ~의 맨 아래 부분이라고 하는 부분에 관심이 가는데요. the foot of the stairs 같은 표현에서 계단 아래 부분이라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foot의 맨 아래라는 의미는 회화체보다는 글에서 더 자주 보이며, 회화체에서는 주로 bottom을 사용한다는 점도 같이 알고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 foot 관련 표현

 

foot soldier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soldier는 군인이라고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발군인이 직역이겠네요. 이 부분은 발로 걸어 다니는 군인 정도의 의미라서 보병이라고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side-foot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side가 측면이라 공을 발의 측면으로 차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first-foot이라는 재미난 표현도 꼭 알려드리고 싶은데요. 최초의 발. 이것이 무슨 의미일까요? 네, 이 단어의 의미는 새해에 처음으로 남의 집에 들어가는 것으로 첫 손님이 되다의 의미를 지닙니다. 예전에도 foot과 관련한 재미있는 표현 하나 알려드렸는데요. 바로 무좀입니다. 무좀을 영어로 athelte's foot이라고 합니다. 

 

wrong-foot이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일까요? 잘못된 발? 이 단어는 예상치 못한 행동으로 남을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my foot!이라고 하면 아주 기가 막힌다. 말도 안 된다의 의미를 지니는 재미있는 표현입니다.

 

put your foot down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발을 아래에 두는 그림에서 차의 가속 페달을 밟는 그림이 그려지며 속도를 올리다의 의미가 생깁니다. 또 하나의 의미는 발을 아래에 꾹 눌러 그 자리에서 이동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며, 단호히 반대하다의 의미도 생기는 표현입니다. 

 

■ 손흥민 선수는 양발잡이 영어로

 

Son is two-footed라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two-footed 재미있는 단어인데요. 가운데 -가 들어가는 형용사들이 많습니다. 지금의 two-footed도 형용사입니다. 의미는 기본적으로 두발을 가진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스포츠에서는 주로 두발 모두 같은 능력을 지닌 의미로 사용되니 양발잡이 의미가 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foot어원과 관련 단어 및 표현들 그리고 손흥민 선수는 양발잡이다 라는 문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했던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늘 감사드리고 저는 다른 표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