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접두사 ac- 이야기

by @#$%&! 2021. 10. 6.

오늘 알아볼 접두사는 ac-입니다. 사실 ac-는 접두사 ad-의 발음 문제 때문에 변형된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ad-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ad-는 ~쪽으로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으니, ac-도 ~쪽으로라는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ad- 안 보신 분들은 먼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2021.09.27 - [영어 이야기] - 접두사 ad- 이해하기

 

접두사 ad- 이해하기

오늘은 접두사 a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랴 합니다. 상당히 사용 빈도가 높은 접두사인데요. 과연 접두사 ad-가 어떤 의미를 가지며 관련 단어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기대해 주시면서, 지금 바로

dream-e.tistory.com

 

■ 접두사 ac-

 

⊙ accompany

이 단어는 어떤 의미일까요? ac(~쪽으로) + com(함께) + pany(빵 = 식사를 같이하는 사이) = ~쪽으로 가서 식사를 같이 한다라는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이런 기본 그림에서 생겨나는 의미가 바로 동행하다, 동반하다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같이 어디를 가는 그림에서 반주를 해주다의 의미도 생깁니다. 음악의 하모니를 위해서라 보이네요.

 

accompany의 기본 그림이 정말 잘 느껴지는 단어는 명사형 accompaniment입니다. 이 단어는 밥과 같이 먹는다는 의미로 반찬, 술과 같이 먹는다로 안주, 밥을 먹으며 같이 마시는 술인 반주의 의미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단어입니다. 물론 회화체에서는 그렇게 자주 보는 단어는 아닙니다. 

 

accomplice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중요한 단어이지요. 그런데 좀 어려운 느낌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이제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기본 그림을 그려봅니다. 이 단어는 크게는 동행하다의 accompany와 plice가 합쳐진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plice는 접다의 의미입니다. 즉 ac(~쪽으로) + com(함께) + pany(빵을 먹으며) + plice(접혀있다) = ~쪽으로 같이 빵을 먹으며 접혀있다(같은 일을 하다) = 공범. 재미있는 분석이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 accord

accord는 라틴어 adcor(d)에서 시작하는 단어로 우리는 cord만 무슨 의미인지만 알면 될듯합니다. cord는 heart. 즉, 마음이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쪽으로 마음이 가다는 기본 그림이 그려집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미는 동사로서 부합하다이며 명사는 합의라는 의미가 생기게 됩니다. 영어 학습자들이라면 according to ~에 따르면 이라는 표현을 알고 계시리라 판단하는데요. 지금의 기본 그림을 적용해보세요. 조금 더 세부적인 이해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자주 생각하여 자연스러운 암기가 되어야 한다. 제가 제일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 accomplish

아주 유명한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달성하다, 성취하다의 의미를 지닌 동사입니다. ac(~쪽으로) + complish(complete: 완성하다) = ~쪽을 완성하다는 기본 그림에서 달성하다, 성취하다의 의미가 생기게 되는 단어입니다.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ment를 붙이면 accomplishment. 업적, 완수라는 의미를 지니는 명사입니다. 

 

⊙ accent

이 단어도 분석해 보면 상당히 재미있는 단어입니다. ac-(~쪽으로) + cent(노래하다) = ~쪽으로 노래하다의 기본 그림이 그려지는 단어입니다. 지금의 의미는 바로 강조하다나 강세(억양)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접두사 ad-의 변형된 형태인 ac-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시로 가지고 온 단어 말고도 엄청난 단어들이 있습니다. 앞으로 잘 활용하시어 영어 실력 증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늘 감사드리고 저는 다른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