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단풍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

by @#$%&! 2021. 10. 31.

오늘은 산을 올라가다 보니 유독 눈에 단풍이 많이 보이더군요. 같이 동행한 아이들도 단풍을 재미있게 보면서 단풍을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물어보아 오늘 포스팅 주제로 선택하였습니다. 단풍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그리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 단풍을 영어로?

단풍-섬네일
단풍-섬네일

▣ leaf

 

단풍이라는 단어를 알아가기 위해서는 잎의 의미를 지니는 단어인 leaf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leaf라는 단어는 PIE leub-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의 그림은 원래 잎은 아니었고 off의 의미였는데요. 즉, 떨어져 나가는 의미였습니다. 이런 기본 그림에서 고대 영어로 들어오게 되며 의미가 식물의 잎(leaf of a plant)을 의미하게 됩니다. 

 

기본 그림 설명하다 보니 떨어져 나가서 바닥에 쌓이는 낙엽이 떠오르는데요. 낙엽은 영어로 이미 떨어진 느낌의 fallen(과거분사 형용사)과 잎을 의미하는 단어 leaf를 붙여주면 되는데요. 다만, 잎 하나가 떨어져 있는 것을 말하지는 않으니 leaf의 복수형을 적어 주어야 합니다. leaf의 복수형은 leaves입니다. 복수 변형이 좀 어려운 친구이긴 합니다. 그래서 낙엽은 fallen leaves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10.12 -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 분사(participle) 기본 1 - 분사 사용 이유와 형태

 

분사(participle) 기본1 - 분사 사용 이유와 형태

오늘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주제는 분사입니다. 분사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두 가지로 나뉩니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것을 오늘 확실히 알고 가시라 응원해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시작합니다.

dream-e.tistory.com

2021.10.13 -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 영어 명사 복수 만들기 방법

 

영어 명사 복수 만들기 방법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기본 문법은 바로 복수 명사 만드는 방법입니다. 영어에는 동사도 단수 동사 복수 동사가 나누어지듯이 명사도 단수 명사 복수 명사로 나누어지는데요. 이때 복수 명사 만

dream-e.tistory.com

 

 

자꾸 욕심이 생기는데요. 네 잎 클로버를 영어로 어떻게 나타낼까요? a four-leaf clover라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가 형용사를 만들 때 사용하는데요. 형용사는 기본적으로 s 등을 붙이지 않기 때문에 a four-leaves clover라고 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 Autumn

 

단풍을 영어식 관점으로 보면 가을의 잎이라는 개념이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가을이라는 단어만 생각하면 이제 단풍이라는 단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가을을 나타내는 대표 단어가 autumn입니다. autumn의 어원은 라틴어 autumnus이라고 하는데요. 이 라틴어 이상의 어원이 불명확합니다. 따라서 재미가 없어질라 하는 찰나 불분명하긴 하지만 재미있는 이론이 하나 나타납니다. 바로 8월을 의미하는 August와 어원이 비슷하다는 의견입니다. 왠지 시기상으로 맞아떨어지는 거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좀 돌고 돌았지만 이제 우리는 단풍이라고 하는 단어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autumn leaves라고 하면 될 듯합니다. 나뭇잎만을 의미하는 단어가 leaf라면 나뭇잎과 줄기를 동시에 말하는 단어인 foliage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그래서 일부는 단풍을 autumn foliage나 fall foliage라고도 합니다만, 실제 원어민들이 잘 사용하는 모습은 보지 못했습니다. 일부 문헌에서 나올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또 하나 자주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지만 autumn에 colors나 tints를 붙여 autumn colors나 autumn tints라고 적기 도하나 역시 실제는 사용빈도가 거의 없는 거 같습니다. 의미는 전달되더군요. 오늘 원어민한테 실험해보았습니다. 

 

 

오늘 이렇게 단풍을 뭐라고 하는지 알아보았으며 관련 영어 단어도 살펴보았습니다. 단풍 하나만 알고 가기에 아까운 내용들이 많이 글이 길어졌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좋게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다른 영어 단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