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필수 영양소는 영어로 뭐라고 하지? (ft: 관련 영어 단어-5대 필수 영양소)

by @#$%&! 2021. 11. 10.

우리의 신진대사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를 필수 영양소라고 합니다. 이 필수 영양소를 영어로 어떻게 나타낼까요? 그리고 자주 듣는 말 중에 5대 필수 영양소라는 것도 있는데요. 5대 영양소 중에는 어떤 영양소가 있고 관련 영어 단어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 필수 영양소를 영어로

섬네일
섬네일

▣ essential nutrient

 

필수 영양소를 영어로 essential nutrient이라고 합니다. essential은 필수의 nutrient 영양분이지요. essential은 라틴어 essentia에서 시작해요. 당시의 그림은 존재입니다. 이 그림이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것으로 그림을 확장합니다. 그래서 지금 가지고 있는 의미가 필수적인, 본질적인, 중요한 등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nutrient는 어떠할까요? 라틴어 nutrire에서 시작하는 이 단어는 무언가를 먹이다의 기본 그림이 있었는데요. 이런 그림으로 생겨나는 의미가 영양분이나 영양소라는 의미입니다. 필수 영양소의 결핍이라는 표현을 할 때 우리는 a lack of essential nutrients라 합니다. 

 

필수 영양소는 인간의 생명연장의 꿈 때문인지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5대 필수 영양소에 관해서만 알아보도록 합니다.

 

▣ 5대 필수 영양소 종류 및 영어 표기

 

  • 탄수화물(Carbohydrate)

 

탄소(carbon), 수소(hydrogen), 산소(oxygen)로 구성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영어로 Carbohydrate입니다. 여기서 더 추가적으로 알아볼 단어는 이산화탄소이며 영어로는 carbon dioxide입니다. 

 

  • 단백질(Protein)

 

이번에는 물 다음으로 몸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단백질이며 영어로는 Protein입니다. 예전 사람들은 이 단백질이 5대 영양소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던 거 같은데요. 과학적인 이유가 아니라 언어적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prōtos에서 시작하는데요. 당시의 그림이 제일 먼저나 주요한의 그림이었기 때문입니다.

 

  • 지방(Fat)

 

다음은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한 지방이며 영어로는 Fat이라고 합니다. 원래 fat은 뚱뚱한 이라고 많이 알고 계신 단어입니다. fat은 Proto-Germanic faitida에서 시작하며 당시의 그림은 뭔가로 가득 차 있는 입니다. 이 그림에서 뚱뚱한 이라는 의미가 생겨납니다. 지방이라는 말은 14세기 중반에 사용된 의미입니다. 

 

  • 비타민(Vitamin)

 

사실 예전에는 주 영양소는 아니었던 비타민인데요. 지금은 5대 영양소에 들어가 있습니다. 아무튼, 비타민은 영어로 Vitamin이며 이 단어는 봐이라 민 정도의 발음을 해주셔야 하는 단어입니다. 꼭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Vita는 생명을 의미하는 접두사로 사용이 자주 된다는 것입니다. 

 

  • 무기질(Minerals)

 

무기질은 유기물질을 만들어내는 수소나 탄소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말하는 것으로 미네랄이라고도 하는데요. 영어로는 Minerals입니다. mineral은 중세 라틴어 minera에서 시작하는 단어이며 당시의 그림은 광석을 나타내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필수 영양소를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알아보았고 관련 단어로서 5대 필수 영양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과학적인 내용이 아니라 영어단어 본연의 모습에 집중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포스팅 - 호르몬 이야기

 

2021.11.09 - [세상 영어 이야기] - HRT는 어떤 의미?

 

HRT는 어떤 의미?

오늘 세상 이야기로 알아볼 영어 단어는 HRT입니다. 헬스 하시는 분들이나 의료계 종사자는 아실 수도 있지만 관계없는 분들은 이해하기가 어려운 단어인듯합니다. 오늘 이 두 단어에 대해 알아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