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 관련 영단어

예술의 여신들 무사이(Mousai) 9 자매로 배워보는 영어

by @#$%&! 2021. 12. 8.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신화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첫 번째 시간으로 예술의 여신들 무사이(Mousai) 9 자매와 관련된 영어 단어 이야기로 꾸며 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단어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지금 알아봅니다. 

 

□ 신화 관련 영단어

 

신화를 통해서 우리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영어 단어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순 암기보다는 뭔가 흥미로운 신화 소재이기 때문에 오래 영어 단어를 기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예술의 여신들 무사히(Mousai)와 관련된 영어 단어들을 살펴봅니다.  

 

■ 예술의 여신들 무사이(Mousai) 9 자매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섬네일
섬네일

 

먼저 하나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신화는 전승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는 점인데요. 포스팅의 목적은 신화의 내용이 아니라 관련 단어들을 배우고자 하는 데 있으니 초점을 잡아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의 주신인 제우스(Zeus)와 기억을 의미하는 므네모쉬네(Mnemosyne) 사이에서 무사이(Mousai) 9 자매들이 태어납니다. 무사이는 복수이고 단수는 무사입니다. 무사를 영어로는 Muse라고 합니다. 이들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그런 여신들이지요.

 

이제 관련 단어들로 넘어가 봅니다. 

 

▣ Muse

 

muse라는 단어는 실제 존재하는 단어입니다. 어원은 당연히 무사이입니다. 의미는 여신(goddess)도 나오지만 예술적 영감(inspiration)을 주는 존재라는 비유적 의미로도 사용이 됩니다.

 

동사의 의미도 있는데요. 명사의 의미에서 확장하여 영감을 얻으려면 생각한다는 그림에서 사색하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혼자 생각하는 그림에서 혼잣말을 하다의 의미도 있지요.

 

▣ Music

 

Music의 어원은 그리스어 mousa입니다. 연관성들이 느껴지시나요? mousa의 그림은 당연히 muse입니다. mousa가 라틴어에 영향을 주고 라틴어 musica가 탄생합니다.

 

이때부터,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의 그림이 더해지지요. 그래서 음악도 어원으로 보면, 영감을 받아 생각하여 만드는 것이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영감을 받아 창작하는 의미의 단어를 보게 됩니다.

 

▣ poem

 

영감을 받아 창작하는 의미의 단어 시 poem입니다. poem의 어원은 그리스어 poiein입니다. poiein의 그림은 뭔가를 창조하는 그림인데요.

 

창조하다 그림에서 시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시인은 poet입니다. "시적인"을 나타내는 형용사는 poetic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세 단어(muse/music/poem)에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그림인 영감에 대해서 알아봐요. 

 

▣ inspiration

 

inspiration은 영감이라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동사 inspire에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tion이 붙어있는 단어지요. 그래서 동사 inspire의 어원을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inspire의 어원은 inspirare입니다. 이때 in은 안에, spirare는 숨 쉬다입니다. 안에서 숨 쉬다는 비유적으로 그림이 확장하여 마음에서 살아 숨 쉬다로 되지요. 이런 영어식 그림이 영감이라는 의미가 생기게 합니다. 

 


2021.11.2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명사 만드는 도구 접미사 -tion 이야기

 

명사 만드는 도구 접미사 -tion 이야기

오늘은 접미사 중에 명사를 만드는 도구로 사용되는 -tio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물론, 단어를 알고 있어야 -tion을 붙여 명사를 만들 수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단순 암기보

dream-e.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예술의 9 자매 무사히(Mousai)를 통해 관련 영어 단어들을 배워보았습니다. 부디 유익하였던 포스팅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