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That에 관한 모든 것

by @#$%&! 2021. 7. 31.

오늘은 영어의 that에 관해서 정리한 번 하고 지나가 볼까 합니다. 대명사에서부터 접속사까지 할 것이 상당한 that인데요. 일단 오늘은 that의 종류 구별법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5분만 집중해 주세요. 그럼 시작할게요. Let's go!

 

■ That의 모든 것

 

□ 접속사가 아닌 that

※ 일단은 접속사가 아닌 that에 대해 살펴봐요. that이 접속사가 아닐 때는 동사는 반드시 한 개입니다.

 

1. 지시대명사

▶ That is a car. (저것은 차다)

지금의 문장에서 동사는 is 하나만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때 that은 접속사의 기능은 없습니다. 그리고 주어의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때 that은 지시대명사라고 합니다. 

 

2. 지시 형용사

▶ That car is cool. (저차 멋지다)

지금도 동사는 is밖에 없기 때문에 that은 접속사라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That이 car이라는 명사를 수식하기 때문에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이때를 보고 지시 형용사라고 합니다. 

 

3. 부사

▶ She can't run that far. (그녀가 그리 멀리 달릴 수는 없어.)

이때도 동사는 run 1개인데요. (can't는 조동사) 역시 that은 접속사가 아닙니다. 더구나 여기서는 부사 far을 꾸며주면서 부사가 부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부사 말고 형용사를 꾸며줄 때도 부사의 that이 되는데요. 이 부사의 that 일 때 해석은 그렇게, 그 정도 정도의 해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한글 해석은 중요치 않습니다. 내공이 점차 쌓이면 해석이 굉장히 다양하면서도 정확하게 나오기 시작합니다. 

□ 접속사 that 

※ 접속사 that은 일단 진짜 동사 두 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리며 출발해 봅니다.

 

1. 명사절 접속사

명사절 접속사 that은 일단 3가지 역할을 합니다.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때를 말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어떤 단어, 덩어리들이 명사의 기능을 한다라고 하면 이것들은 다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정사에서도 동명사에서도 명사의 기능을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그때도 아 이 부정사나 동명사는 주어나 목적어나 보어로 사용되는구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That we should study English is important. (주어)

일단 동사가 study와 is 두 개입니다. 따라서 이때의 that은 접속사이며 That we should study English가 is의 주어 역할을 하므로 명사절 접속사라 합니다. 이때 주어가 너무 길어 사용하는 것이 가주어 진주어라 하는데요. 주어를 제일 뒤로 보내주고 빈자리에 의미는 없지만 형식상 주어인 It을 붙이게 됩니다. 즉, It is important that we should study English. 

 

▶ I heard (that) Sam worked at the White House. (타동사 heard의 목적어)

이 문장 역시 동사가 heard와 worked 두 개이기에 that은 접속사이며 heard라는 3 형식 동사 다음의 목적어로서 기능을 하기에 역시 명사절 접속사입니다. 이때의 that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 The worst thing was that she wasted too much money. (2 형식 동사 was의 보어)

지금의 문장도 was와 wasted라는 동사가 두 개이지요. 그래서 여기서도 that은 접속사이며 2 형식 동사 was다음에는 보어가 와야 해서 that she wasted too much money부분이 보어가 됩니다. 따라서 명사절이 됩니다. 

 

2. 형용사절 접속사

형용사절 접속사의 that은 관계대명사라 하는데요. 역시 접속사이면서도 접속사 앞의 명사를 수식하여 형용사적 기능을 하여 형용사절이라고 합니다. 관계사는 다시 다룰 예정이니 오늘은 참고만 해주세요. 

 

▶ I haven't talked to the lady that lives next door. (주격 관계대명사)

지금의 문장도 동사는 두 개입니다. haven't talked와 lives가 동사이지요. 그러니 that은 접속사입니다. 그러나 명사절과는 다르게 that 다음에 주어 없이 바로 동사 lives가 나온다는 점, 해석상 옆집에 사는 여자라고 that lives next door가 명사 여자(lady)를 꾸며 준다는 점에서 형용사절 접속사. 즉, 관계대명사입니다. 관계사 다음 주어가 없이 lives만 있어 주격 관계대명사라 합니다.

 

▶ I like the red shirt (that) Sam is wearing. (목적격 관계대명사)

이 문장 한 번 보시죠. 동사 like, is wearing두개입니다. 역시 that은 접속사군요. 역시 이 문장도 that 안을 잘 보시죠. wearing이 입고 있다인데 뭘 입고 있는지 없습니다. 즉, is wearing의 목적어가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해석을 해보면 샘이 입고 있는 붉은 셔츠라고 나면서 우리는 that Sam is wearing이 명사 shirt를 꾸며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역시 관계대명사이며 wearing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다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이 목적격 관계대명사도 생략이 가능합니다.

 

3. 부사절 접속사

늘 부사가 사용되는 문장은 필요 없는데 붙이는 느낌이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의미상으로는 필요해서 사용하지만, 문장의 형식상으로는 필요 없는데 붙이는 것이라 설명드리고 출발합니다.

 

▶ Jerry was so tired that he couldn't think straight. (so~that~couldn't 너무 ~해서 ~할 수 없었다)

먼저 생각해 볼 점은 Jerry was tired. 가 그냥 그 자체로 말이 되고 형식상도 문제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so~that he couldn't think straight. 는 의미상을 제외하고 문법상은 필요 없는데 붙인 형태가 되어 부사절 접속사라 봅니다. 여기서도 동사는 두 개. 즉, was랑 think입니다.

 

4. 동격의 접속사

대부분의 문법서에 동격의 that은 명사절에 나오는데요. 같은 종류라고 봅니다. 그러나 저는 오늘 따로 떼어내어 설명합니다. 

 

▶ The fact that she's older than me is not true.

지금도 동사는 is, is로 두 개입니다. 다만 여기서 혼동을 느끼지 말아야 할 점은 that she's older than me 이 부분이 명사 fact를 꾸며주는 상황이 아니라 같은 내용이라는 점이며, that she's older than me부분에 주어가 없거나 목적어가 없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관계대명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추가 강의 올릴 예정입니다.

5. 강조 구문 

강조 구문은 It ----- that ~~~~ 에서 -----부분에 강조하는 대상을 잡아넣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It was Sam that was tired. (피곤했던 사람은 바로 sam이었다)

지금 강조 구문에서도 was, was동사가 두 개이며 역시 that은 접속사로 보고 지금의 상황은 강조 구문의 접속사 that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도 많이 질문이 나오는 게 명사절일 때의 가주어 진주어 구문과 혼동된다는 것인데요. 이 부분도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쓰임새가 다양한 that에 관해 기본을 살펴보았는데요. 질문에 많이 나온 내용을 간추려 포스팅해드렸습니다. 부디 이것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다음 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다들 열심히 아시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