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대자연 관련 영어 단어들의 탄생

by @#$%&! 2021. 8. 9.

오늘은 자연과 관련된 영어 단어들의 어원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늘 보는 단어인데 어떻게 생겨난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 글 써보려 합니다. 오늘도 재미있게 봐주시고 억지로 암기하려 하지 마세요.

 

☆ 자연과 관련된 영어 단어 이야기

대자연-썸네일
대자연-썸네일

Mother Nature

이 단어는 한영사전을 찾아보면 대자연이라고 나오는데요. 의미가 너무 단순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Mother Nature는 대자연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특히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어떤 영향력을 이야기할 때 사용하며, 자연을 의인화시킬 때도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점은 nature입니다. 이 nature는 자연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 nasci에서 왔는데요. 이 nasci가 태어나다, 출생하다의 의미를 지닙니다. 모든 생명체들을 탄생시킨다는 그림이 그려지네요. 

 

Mountain 

산을 의미하는 이 단어 mountain은 어디서 왔을까요?  이 mountain을 이해하려면 일단 동사 mount를 이해해야 하는데요. mount는 올려놓는 그림이 그려지는 단어인데요. 여기서 꽉 잡다의 그림이 tain입니다. 즉, mount(올려놓다) + tain(꽉 잡다) = 올리고서는 꽉 잡고 있는 그림 = 현재의 산이 된 것입니다. 이 산이라는 단어 mountain에 여러 개를 의미하는 s를 붙이면 mountains 산맥, 산악이라는 의미도 있게 됩니다. 보너스로 mount가 올려놓다의 의미라면 내려놓다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네, dis를 붙여 주시면 되는데요. dismount라 하시면 됩니다. 

 

Ocean / Sea / Waters

바다라는 단어인 Ocean입니다. 이 단어의 유래를 알려면 우리는 그리스 신화로 가보아야 하는데요. 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가 여섯 아들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중 맏이가 바로 오케아노스(Oceanos)입니다. 이 오케아노스가 바로 대양의 신이지요. 이 신의 이름을 따서 Ocean 대양이라는 단어가 생겨나게 됩니다. 또 우리가 바다라고 하면 생각나는 단어가 바로 sea입니다. 이 sea는 게르만어 saiwi에서 왔는데요. 이때의 의미는 사나운 의미를 지녔었네요. 바다는 늘 변화가 무쌍하니 이때 이 점에 착안을 하여 바다에 붙인 거 같군요. 오늘은 어원의 차이만을 소개하는 시간이며 ocean과 sea의 차이점은 나중에 다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또 하나 water물에다가 waters를 붙이게 되면 이때도 바다라는 의미가 된다는 점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River

이번에는 강이라는 단어 river을 보도록 할게요. 이 단어는 라틴어 ripa에서 오는데요. 이때 의미는 강둑을 의미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변형되어 지금의 강이라는 의미가 되는데요. 이 단어는 조금 더 세부적으로 보면, riv가 흐르다, er ~것 흐르는 것이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riv 흐르다의 의미에서 우리가 잘 아는 단어가 하나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arrive입니다. 강물처럼 흐르면 언젠가 어딘가에 도달하게 되어 생겨난 단어인데요. 바로 도착하다의 의미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자연에 관련된 단어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다 알고 계시지만 이렇게 보면 뭔가 그림이 더 잘 그려지실 거라 생각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어휘는 늘 재미있게 억지 암기는 안돼요. 부탁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