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집과 관련된 영어 단어

by @#$%&! 2021. 8. 16.

오늘은 집과 관련된 영어 단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집과 관련한 영어 단어는 과연 뭐가 있을까요? 역시 생각보다 많은 단어가 있는데요. 중요한 단어들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출발합니다. 

 

○ 집과 관련된 영어 

집-썸네일
집-썸네일

● Home / House

우리가 집이라고 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단어 두 개입니다. 먼저 home은 게르만어 haimaz에서 왔으며, house는 게르만어 husan에서 왔습니다. 이 두 단어가 집이다 보니 같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같은 부분도 있지만 느낌은 좀 다릅니다. 많은 분석들이 있던데요. 저만의 느낌을 말해보겠습니다. 먼저 house 같은 경우에 저는 집의 외관이 먼저 떠오르네요. 반면에 home은 집 내부에서 가족과의 즐거운 식사나, 대화를 나누는 그런 느낌이 든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우리나라 말로는 "정"이 느껴지는 대목입니다. 

 

이 두 단어에서 확장하는 단어들을 보면 더욱 또렷해지는데요. clean the house 집을 청소하다입니다. 왠지 하기 싫은 일이네요. 또, housekeeper 가정부, greenhouse 온실. 그렇지만 home과 관련된 단어들 보시죠. hometown 고향, homesickness 향수병 왠지 house랑은 느낌이 좀 다르지 않습니까? 나의 마음속 고향 그리고 건물이 그리운 게 아니라 가족들과의 관계가 그리운 향수병이라는 단어 보면 house관련 단어들과 구별이 좀 더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나 더 생각나는 것이 make yourself at home인데요. 편히 있어라는 말입니다. 또 축구 경기할 때 홈경기라고 하기도 하고, home sweet home이란 표현을 보면 home은 단순히 건물의 의미를 넘어서는 모습입니다. 물론, home sweet home은 반어적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 Apartment

현대적 삶의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주거지 아파트는 어디서 온 단어일까요? 이 아파트는 이탈리아어 a parte에서 왔습니다. 이때의 의미는 떨어진, 나뉘어의 의미였습니다. 이 단어가 프랑스어로 가면서 appartement로 됩니다. 이 단어가 영어로 들어오며 오늘날의 모습을 보입니다. 아무튼, 아파트는 종합해보면 분리되어 떨어져 있는 개인의 편안한 공간이라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층간 소음만 없으면 참 맞는 말인 거 같네요. 

 

● Villa

빌라는 라틴어에서 온 단어입니다. 물론 줄 하나 그려야 하지만, 그때도 villa 였습니다. 이 단어는 당시의 의미가 중요한데요. 당시의 의미는 시골이나 외딴 지역에서 농지를 포함한 대저택을 의미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빌라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지금의 villa의 의미도 휴가용 별장, 시골 저택이라고 나옵니다. 

 

오늘은 이렇게 집과 관련한 영어 단어를 살펴보았습니다. 다 알고 계신 단어인데 느낌이 다를 것이라 생각되네요. 상식을 늘려가는 시간이었기를 희망해봅니다. 저는 다음 시간 더 멋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