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펠로톤(Paleton) 자전거 무엇인지?

by @#$%&! 2021. 9. 27.

지금의 사태로 최근 미국 뉴욕에서는 홈트가 굉장히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유행에서 특히나 인기가 있는 운동 용품이 펠로톤 자전거인데요. 바이든 대통령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펠로톤 자전거가 무엇인지 영어 단어적 개념으로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영어 어원 이야기

paleton-섬네일
paleton-섬네일

Paleton

미국인들 중 특히 뉴요커들이 운동에 굉장히 진심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중에서 펠로톤 자전거가 인기가 좋다고 하는데요. 지금 시기에 미국 역시 집에서 하는 운동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왜 이 펠로톤이 인기가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펠로톤(Paleton)은 사실 자전거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회사 이름이지요. 나이키라고 하면 회사명이기는 하지만 운동화를 바로 떠올릴 만큼 유명하지요. 그래서 이 집에서 탈 수 있는 고정 자전거 만드는 회사명이 펠로톤인데, 사명을 상품으로 인식하는 경우지요.

 

사실 Paleton이라는 단어는 도로 사이클 경기에서 일부로 이루어져 있는 선두그룹을 의미하는 스포츠 전문 용어입니다. 이 소수 조금의 의미를 가지는 것은 이 단어의 어원을 보면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이 단어의 시작은 프랑스어이고 peloton으로 지금 영어 사전의 스펠링과 같습니다. 지금도 paleton이라는 단어는 프랑스어 사전에도 있습니다. 당시의 의미는 small ball으로 작은 공을 의미하였습니다. 

 

지금 프랑스어 사전을 찾아보면 paleton은 작은 실뭉치가 일 번 의미인데요. 기본 어원에서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이제 궁금한 것은 실내 운동 고정 자전거를 만든 펠로톤이라는 회사는 왜 사명을 펠로톤으로 지었는가입니다. 아쉽게도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정답은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 생각을 옮겨보면, 일단 paleton이라는 단어가 사이클 경기의 전문 용어라는 점에서 고정식 자전거는 연관이 있으며, 작은 이라는 그림에서 집이라는 작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나 합니다. 

 

Stationary

이 단어도 연관성이 있어 보고 가려하는데요. 예전에 접두사 sta-이야기에서 언급해 드렸지만, sta-는 서있다의 의미입니다. 움직이지는 않고 서있다는 그림이므로, stationary는 뭔가 움직이지 않는 상황을 떠올리면, 정지된, 변하지 않는 이라는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Monocycle, Bicycle, Tricycle

이 단어들은 전부 자전거와 관련이 있는 단어입니다. 다만, 바퀴수만 다를 뿐이지요. mono-는 1, bi-는 2, 그리고 tri-는 3을 의미한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2021.06.21 - [영어 이야기] - 접두사 mono 이야기

 

접두사 mono 이야기

여러분들 모노레일 타 보셨나요? 저는 한두 번 타봤는데요. 그런데 모노레일이 왜 모노레일인지 아시나요? 모노레일의 mono는 "하나"를 의미합니다. 즉, 레일이 하나만 있는 거지요. 오늘은 이처

dream-e.tistory.com

2021.06.22 - [영어 이야기] - 접두사 bi연구

 

접두사 bi연구

자전거를 타고 공원을 달리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경험들 한 번씩 해보셨을 텐요. 자전거를 영어로 bicycle이라고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잠깐 bi가 두 개를 나타내고 바퀴가 두 개 있는 자전거다

dream-e.tistory.com

2021.06.23 - [영어 이야기] - 접두사 tri 연구

 

접두사 tri 연구

요즘 우리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기가 좀 어려운 시기인데요. 공원에서 자전거 타는 모습을 빨리 다시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오늘은 이 세발자전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려 하는데요. 세발자

dream-e.tistory.com

 

오늘 이렇게 paleto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 소개는 아니었으며, 상식적으로 알고 가도 좋을 듯하여 이렇게 포스팅하였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셨으면 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