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영어 동사의 3단 변화, 아니 6단 변화

by @#$%&! 2021. 6. 8.

예전 아니면 지금 영어 동사의 3단 변화에 대해서 배우거나 맹목적 암기를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항상 문법이 단순 암기가 되면 나중에 시간을 버렸다의 느낌이 많이 들지요. 오늘은 세 가지 변화가 아니라 6가지 동사의 변형 형태와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이전 포스팅이 시제였는데요. 시제 할 때 항상 이 부분이 나오는데 왜 나오는지도 같이 이해해 보시기를 바라며 시작합니다. Let's dive right in!

 

동사의 6단 변화

3단 변화를 늘 보시기에 이것이 다소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는데요, 저는 6단 변화로 이해하며 암기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의 예시 보시죠.

 

# make(동사원형, 현재 복수 동사) makes(현재 단수 동사)made(과거 동사)made(과거분사-동사 X)making(현재분사-동사 X) making(동명사-동사 X)– to make(부정사-동사 X)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make라고 하면 동사원형만을 떠올리시면 안 됩니다. 현재시제의 복수형 동사 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makes는 현재 단수 동사 he, she, it 등의 단수 주어에 사용하는 동사라 말해드렸어요.

위의 표에서 made가 두 개인데요. 같은 made가 아닙니다. 하나는 과거 동사이고요, 다른 하나는 동사가 아니라 과거분사입니다. 이 과거분사는 시제에서 완료 시제에 사용했던 과거분사이거나, 앞으로 하게 될 수동태의 과거분사입니다.

 

-He made this cake. "만들었다"는 과거 시제 동사입니다. 

-He has made this cake. 이때 made가 과거분사입니다. has와 같이 현재 완료를 나타내는 과거분사입니다.

-It is made from this. 이때 made 역시 과거분사인데, is랑 합쳐져서 수동의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making도 두 개인데요. 하나는 현재분사이고 다른 하나는 동명사입니다. 형태는 같지만 쓰임새는 다른 친구들입니다. 시제 편에서 진행형 시제에 ~ing는 다 현재분사입니다.

 

- He is making this right now. is랑 현재분사 making 합쳐 저서 "만들고 있는 중이다"를 표현하고 있는 진행시제입니다.

- His hobby is making cake. 이때는 making이 만드는 중이다가 아니라 그의 취미는 "만드는 것"이다인 데요. 이 making을 우리는 동명사라 합니다. 

 

그다음 to make인데요. to 부정사라고 불러요. 다른 동사의 6단 변화 하나 더 보고 갑니다. 

 

# break (동사원형, 현재 복수 동사)breaks (현재 단수 동사)broke (과거 동사)broken (과거분사)
breaking (현재분사) breaking (동명사) – to break(부정사)

이 표에서 동사 break는 과거 동사와 과거분사의 형태가 다릅니다. 이처럼 규칙적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고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하시고요. 

 

# 종합을 해보면 동사는 6가지 형태로 변화한다. 그리고 made는 동사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making형태의 ~ing는 혼자서는 동사가 될 수 없다. to 부정사도 동사가 아니다입니다. 

 

이처럼 동사의 6단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사실 파기 시작하면 엄청 복잡해지는데요. 그래도 우리가 다행인 점은 기본을 학습하는 것이고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하는 마음 가져봐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