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현재진행-현재 과거진행-과거 미래진행-미래

by @#$%&! 2021. 6. 11.

오늘은 시제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현재, 과거, 미래진행시제에 대해서 살펴볼 건데요. 앞서 기본 3시제와 비교도 하면서 볼 것이니 앞의 시제 1탄, 2탄은 안 보신 분은 보시고 이걸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5분 집중 아시죠? 출발합니다. Let's start!

 

2021.06.08 - [영어 이야기] - 영어 시제 형태 정리 12시제 기본(1)

 

영어 시제 형태 정리 12시제 기본(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영어 시제 형태에 관해서 알아볼 건데요. 한국어와는 다르게 영어는 12가지 시제가 있어 구별하기가 상당히 힘든 것이 사실인데요. 늘 말씀드리지만 기초 탄탄히 하

dream-e.tistory.com

2021.06.09 - [영어 이야기] - 영어 시제 현재 과거 미래 차이

 

영어 시제 현재 과거 미래 차이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기본 3개의 시제 현재, 과거, 미래에 대한 기본적 문법 사항을 확인하 실 텐데요. 생각하신 부분도 있을 것이지만 잘 몰랐던 사실도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영어 학습

dream-e.tistory.com

1. 현재진행

현재진행-현재

먼저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형태는 am, are is, ~ing의 형태를 가집니다. 이때 ~ing는 현재분사라고 말씀드렸고 동명사가 아닙니다. 이런 형태를 가지며 ~하고 있다 정도의 해석을 하는데요. 이 해석만을 가지고는 그리 쉽게 설명이 되지 않아 위의 그림을 통해 설명을 해봅니다. Jerry is eating dinner. Jerry가 지금 밥을 먹고 있는데요. 시각화를 좀 시켜봅니다. 지금 시간은 저녁 7시입니다. 저녁을 먹기 시작한 시간은 6시 50입니다. 그리고 아마 7시 조금 지나서도 먹을 거 같아요. 이때, 우리는 현재진행 시제를 사용합니다. 저번에 현재시제가 늘 그러한 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면 Jerry eats dinner.이라고 하면 Jerry는 저녁을 거르지 않고 매번 챙겨 먹는다 정도의 의미가 됩니다. 기본이긴 하지만 두시제의 차이점 한 번 보고 가시고요.

 

2. 과거진행

과거진행-과거

과거진행의 형태was, were ~ing입니다. 과거진행은 시작부터 과거 시제와 연결되는 문장으로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것 같아 연결 문장을 보겠습니다. 아직 하지는 않았지만 was eating동사와 arrived동사 두 개를 쓰려고 할 때 필요한 친구가 접속사"when"입니다. 미리 하나 챙겨가세요. 계속 이어 보겠습니다. 엄마가 도착한 시점이 8시입니다. Jerry가 밥을 먹기 시작한 시점은 7:50이고요. 엄마가 도착한 시점에도 밥을 먹고 있었네요. 이럴 때 우리는 과거진행시제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그냥 과거보다 좀 더 긴 행위를 했었다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3. 미래진행

미래진행-미래

미래진행의 형태는 will be ~ing입니다. 미래 진행은 먼저 가정 하나를 하고 갑니다. Jerry가 내일 8시에 친구들이랑 밥 먹는다고 이미 내가 들었어요. 그러면 8:10분경에는 아마(강한 예상) 밥을 먹고 있는 중이겠지요. 이때, 미래진행을 사용합니다. 즉, 미래에 구체적인 상황을 그려줄 때, 그냥 미래 시제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표현해줄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냥 미래 시제를 사용하면 이런 시간의 세부적 모습은 떠오르지 않고 그걸 말하려는 것도 아닙니다. 

 

4. 진행이 불가능한 동사들

have, want, know, resemble 등등의 동사는 상태 동사로서 진행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많은 문법서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네, 일단은 진행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아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예문을 보시다 보면 이 동사들도 가끔 진행형이 사용된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학습자들이 힘들어지는 순간입니다. 이때는 맥락상 성질이 변하거나, 의미가 달라지거나 등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진행형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문법을 단순 암기하면 수많은 예외 때문에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하지요. 이것을 짧은 글로 해결하기는 불가능하여 나중에 다시 추가적인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본 3시제에 이어 현재, 과거, 미래진행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어떻게 구별이 좀 되시는지 모르겠네요. 문법서에서 시제 편을 보면 항상 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왜 그런지 글을 직접 적어보니 크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네요. 기본만 올리느라 다른 부분이 배제가 되더라도 이상하게 생각지 마시고, 포스팅을 자주 하더라도 더 꼼꼼하게 기본부터 적어나가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루에 하나씩 정복해 나가시길 바라며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완료 시제인데요. 기대해 주시고 지켜봐 주세요. 감사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