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영어 단어 congratulate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champagne/result 어원 및 의미)

by @#$%&! 2023. 7. 2.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congratulate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congratulate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영어 단어 congratulat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살펴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congratulate 어원 및 의미

 

congratulate의 어원은 라틴어 con + gratulari입니다. 이때, con-는 함께 gratulari는 고마움을 나타내다 그림이 있어 함께 고마움을 나타내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congratulate는 동사 축하하다 의미를 지닙니다.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다 의미까지도 가능합니다. 

 

섬네일
섬네일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congratulate 영영 정의 알아봅니다. 

 

congratulate(v)

[ kənˈgrætʃəˌleɪt ]

1. to tell
 (someone) that
 you are happy
 because of
 his or her
 success or
 good luck

2. to feel
pleased
with (yourself)


Merriam-Webster's

 

1. 누군가에게 그 사람의 성공이나 행운 때문에 기뻐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 2. 스스로 만족하는 정도의 정의를 주고 있습니다. 

 

Oxford 예문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해 보죠.

 

- I congratulated them all on their results.

- 나는 그들이 얻은 결과(results)에 대해 그들 모두에게 축하를 해 주었다.

 

- You can congratulate yourself on having done an excellent job

- 당신이 일을 아주 잘하셨으니(having done an excellent job) 자랑스러워해도 돼요.

 

※ congratulate 3단 변화

; congratulate(3인칭 단수형: congratulates) - congratulated - congratulated - (동명사, 현재 분사형: congratulating)

 

congratulate의 명사형 congratulation이며 축하 의미를 지닙니다. 

 

- send your congratulations to sb (Oxford)

- 축하 인사를 전하다(send)

 

congratulate 관련 단어

 

  • champagne

 

명사 샴페인 의미로 알고 있는 단어 champagne의 어원은 French vin de Champagne입니다. 당시 그림은 어떤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와인입니다.

 

Champagne의 원래 그림은 땅이며 나중에 프랑스 지역명이 됩니다. 결국 vin de가 탈락하고 남은 형태가 단어로 남은 것입니다.

 

  • result

 

result의 어원은 라틴어 resilire이며 당시 그림은 다시 튀어나오다입니다. 이 그림에서 result는 명사 결과, 성적, 성과 등의 의미를 지닙니다. 

 

동사도 가능한 result이며 발생하다, 생기다 의미를 지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축하하다 의미를 지닌 단어 congratulate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07.09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con com cor col co 이야기 2

 

접두사 con com cor col co 이야기 2

접두사 con-, com-, cor-, col, co-에 관한 이야기 1편에 이어서 2편 진행합니다. 이제 한 번 보셨으니 2편의 이해는 점차 빨라지실 것 같아 예제 단어들을 추가로 올려 드리니 참고하시어 더 좋은 성과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