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영어 단어 instruct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destruct/construct 어원 및 의미)

by @#$%&! 2023. 7. 3.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instruct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instruct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영어 단어 instruct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살펴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instruct 어원 및 의미

 

instruct의 어원은 라틴어 in + struere입니다. 이때, in-는 일반적으로 ~안에 그림이지만 여기서는 위로 정도의 그림입니다.

 

struere는 쌓다 그림이 있어 쌓아 올리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은 비유적 확장을 거치며 지식 등을 쌓아 올린다 정도로 확장하기도 합니다.

 

이 그림에서 instruct는 동사 (기술을) 가르치다 의미를 지닙니다. 조금 더 확장하면 지시하다 의미도 가능합니다. 

 

섬네일
섬네일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instruct 영영 정의 알아봅니다. 

 

instruct(v)

[ ɪnˈstrʌkt ]

1. to teach
 (someone)
 
a subject,
 
skill, etc.

2. to give
(someone)
an order
or command

Merriam-Webster's

 

1. 누군가에게 과목이나 기술등을 가르치는 것. 2. 누군가에게 명령이나 지시를 하는 것 정도의 정의를 주고 있습니다. 

 

Oxford 예문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해 보죠.

 

- The letter instructed him to report to headquarters immediately.

- 그 편지에서는 그에게 본부(headquarters)즉시(immediately) 보고하라고(to report) 지시하고 있었다.

 

- All our staff have been instructed in sign language.

- 우리 직원들은 모두 수화(sign language) 교육을 받았다.

 

※ instruct 3단 변화

; instruct(3인칭 단수형: instructs) - instructed - instructed - (동명사, 현재 분사형: instructing)

 

instruct의 명사형 instruction이며 설명, 지시 의미를 지닙니다. 

 

- Follow the instructions on the packet carefully. (Oxford)

- 포장지(packet)에 적힌 설명을 세심히(carefully) 따르시오(Follow).

 

instruct 관련 단어

 

  • destruct

 

destruct의 어원은 라틴어 de + struere입니다. 이때, de-는 아래로 struere는 쌓다 그림이 있어 쌓아 올린 것을 무너뜨리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estruct는 동사 파괴하다, 형용사 파괴용의 의미를 지닙니다. 

 

  • construct

 

construct의 어원은 라틴어 con+struere입니다. 이때, con-는 함께, 다 같이 그림이 struere는 쌓다 그림이 있어 다 같이 쌓아 올리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construct는 동사 건설하다, 구성하다 의미를 지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르치다, 지시하다 의미를 지닌 단어 instruct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2.12.2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영어 단어 manual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instruction/direction 어원 및 의미)

 

영어 단어 manual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instruction/direction 어원 및 의미)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manual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manual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