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영어 이야기

산에서 만난 옻나무 이야기

by @#$%&! 2021. 7. 23.

여름에 보양식으로 옻닭 많이 드시는데요. 한편으로는 독이 있어 무섭기도 한 옻입니다. 처음에는 헛개나무인지 알고 지나가버린 이 나무 헛개가 아니라 옻나무였는데요. 이 옻나무에 관해 포스팅합니다. 

 

■ 옻나무 이야기

 

□ 옻나무 특성

 

옷나무-열매
옻나무-열매

▶ 옻나무는 사실 중국에서 도입되었는데요. 잘 몰랐던 사실이네요. 높이는 대략 12m까지 큰다고 합니다. 꽃도 피고 열매도 맺는데요. 지금 보시는 사진은 열매를 맺은 사진입니다. 학명은 Rhus verniciflua STOKES입니다. 

 

▶ 옻나무는 크게 참옻과 개옻 두 가지로 나뉩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개옻은 이름에서부터 쓰임새가 없어 보입니다. 개망초 때도 그러더니 지금도 그렇네요.

 

개옻나무
개옻나무

 

▶ 아시다시피, 옻나무는 독이 있는데요. 그 독성물질이 바로 우루시올입니다. 

 

▶ 옻나무는 식용으로 사용도 하며 도료용으로도 사용을 하는데요. 나무의 수액을 도료로 활용합니다. 이 옻나무 수액은 방부제 기능으로서는 정말 대단한 역할을 하는데요. 예전 포스팅에서 부처님상에 옻칠을 하여 굉장히 단단하면서도 상하지 않는 원인으로 알려드렸었어요. 

 

□ 옻나무 효능 및 부작용

1. 옻나무는 항균, 항염에 강한 식물이다.

- 염증을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염이나 위궤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옻나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다. 

- 남성의 갱년기시 여성호르몬으로 전환을 막는 것이 가능하다 합니다.

 

3. 옻나무는 기억, 인지 능력에 효과가 있다.

- 연구를 진행한 결과 이런 효능이 있어 치매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4. 옻나무는 숙취에 도움이 된다.

- 헛개도 그렇지만 이 옻나무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류머티즘 관절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옻나무 추출액을 쥐에게 투여해보고 관절염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 우루시올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옻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알레르기 군이 존재하며 직접 섭취하지 않았는데도 근처에 있었다는 이유로 옻독이 옮기도 한다고 하니 자신의 체질을 잘 확인하여 섭취를 결정하여야겠습니다. 

 

□ 옻나무 활용

옻나무-순
옻나무-순

 

 

▶ 옻나무 하면 옻닭이 제일 먼저 생각나는데요. 왜 이 독성이 있는 옻을 닭이나 오리와 함께 먹게 된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알아보니 이유가 있더라고요. 바로 닭이나 오리와 같이 고아 먹으면 독성이 많이 준다는 사실 때문이며. 이 옻이 위에 굉장한 효과를 보인다고 하니 여름철 보양식을 먹으면서도 위에 부담을 덜 주어서 그런 것이라 생각되네요.

 

▶ 옻나무는 사진에서 처럼 옻순을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맛이 달면서도 부드러워 굉장히 인기가 좋다고 하는데요. 꽃이 올라오기 전까지 채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옻순을 가지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을 합니다. 옻순 무침을 제일 많이 드시는데요. 주의할 점은 독이 있으니 반드시 끓인 물에 삶아 드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응이 약하게 나타나는 분도 계시지만, 몸에 두드러기부터 심하게 반응하는 분도 계시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놀라운 점은 옻순을 가지고 김밥의 속재료로, 혹은 잡채의 재료로, 튀김까지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한편으로는 독이 있어 무섭기도 하지만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옻나무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알레르기 없으신 분들은 오리나 닭과 함께 같이 끓인 보양식 한 그릇 하시고 올여름 건강하게 잘 보냈으면 합니다. 오늘 식물 옻나무에 대해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