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컴퓨터(Computer) 단어의 탄생

by @#$%&! 2021. 8. 2.

오늘은 컴퓨터(computer) 단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컴퓨터 관련 영어 단어는 뭐가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지금 바로 출발할게요.

 

◈ 컴퓨터 관련 영어 이야기

 

◆ 컴퓨터의 기원

컴퓨터
컴퓨터

▶라틴어 computare에서의 출발

컴퓨터의 기원은 라틴어 computare에서 출발합니다. 이때 이 단어의 의미는 계산하다입니다. 실제로 영어로 계산하다의 동사는 compute입니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com(함께) + putare(putus: 생각하다) = 모든 수식이나 계산을 생각하다 = + -er(~것) = 모든 수식이나 계산을 생각하는 것 = 컴퓨터가 된 것입니다. 

 

▶ 컴퓨터와 관련된 영어 단어 

compute = 계산하다(=calculate), 산출하다 

computerize = 컴퓨터를 구비하다, 컴퓨터에 저장하다

computerization = 컴퓨터화

personal computer = PC (개인용 컴퓨터)

laptop computer = 노트북

monitor = 모니터

mouse = 마우스

keyboard = 키보드

 

◆ USB

USB
USB

▶USB는 무엇의 줄임말이지?

우리가 저장장치의 일종으로 알고 있는 USB. USB는 무엇에 줄임말일까요? 네, Universal Serial Bus의 줄임말인데요. 여기서 Universal은 전체가 다 통용되는, Serial 직렬의, Bus 컴퓨터의 정보 전송 회로로 구성된 단어입니다. 아마 버스에서 좀 당황하셨을 거 같은데요. 우리가 타고 다니는 버스, 승객들을 이동시켜주는 것에서 의미가 확장하여 정보도 이동시켜주는 도구로 사용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 Internet 

인터넷
인터넷

▶ 인터넷(Internet)의 유래

컴퓨터 네트워크의 의미인 인터넷, 우리나라도 인터넷 관련 사항만큼은 세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단어는 최근에 생겨난 말이기 때문에 그리스어나 라틴어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단어는 아니고 역시 줄여서 생겨난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1973년  international(국제적인) + network(네트워크) = internet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컴퓨터에서 USB Internet까지 한 번 살펴보았는데요. 알고 계신 부분도 모르고 계셨던 부분도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