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간접 의문문 무엇인가요?

by @#$%&! 2021. 9. 3.

Are you a doctor? Do you have a car? How old are you? 이 세문장의 모두 의문문(직접 의문문)입니다. 그런데 영어에는 이런 의문문 이외에 간접 의문문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간접 의문문에 대한 영어 이야기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집중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간접 의문문에 관한 모든 것

 

■ 간접 의문문은 왜 사용하죠?

간접 의문문은 직접 의문문과 반대다 이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두 개 문장 말할 것을 하나의 문장으로 말한다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쉽게 가성비가 좋다 라고 재미있게 표현해 봅니다. 또 한 가지 점은 2. 의문문을 하나의 명사 덩어리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며 이 명사 덩어리는 주로 목적어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은 주어로도 사용되는데 오늘은 기본이니 만큼 기본에 충실해 봅니다. 마지막으로는 가끔 너 몇 살이니? 난 15살이야. 이런 대화 구조 말고도 몇 살이니?라는 대화에서 내가 몇 살로 보이니?라고 3. 간접 의문문을 사용함으로써 다소 센스 있게 받아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접 의문문 만드는 방법 1 - 의문사가 있는 경우

▣ 의문사가 있는 간접 의문문
1. 의문사 주어 동사 순서로
- what you want
2. 의문사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 순서로
- what you can do
3. 의문사 동사 순서로(의문사가 주어 기능을 동시에 할 때)
- who can solve the problem
▣ 의문사 종류
where - 장소
when - 시간 = what time
what - 무엇
why - 왜
who - 누가, whom - 누구를, whose - 누구의
how - 어떻게
which - 어느 것
how long - 기간
how far - 거리
how much - 가격
how many - 수량
how old - 나이

▶ I don't know + How old is your mom?

(1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동사 순서로)

두 개의 문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3 형식 동사 know의 목적어가 보이질 않는군요. 이 목적어 자리에 How old is your mom이라는 문장이 들어가는 것이죠. 따라서, How old is your mom은 하나의 긴 명사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목적어가 되는 품사가 명사이니까요. 실제로 이러한 긴 명사를 명사절이라고 합니다. 참고만 하세요. 그런데 이렇게 문장 두 개가 합쳐질 때 I don't know how old is your mom이라고 하면 참 좋겠는데요. 역시나, 이렇게 하면 틀리게 됩니다. 간접 의문문은 의문사 주어 동사의 어순을 사용해야 합니다. 평서문을 만들어 명사 덩어리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I don't know how old your mom is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cf) I don't know how old your mom is. 에서 "?"가 없는 이유가 how old your mom is가 더 이상 의문문이 아니라 하나의 명사이다라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 Please tell me + Why didn't she agree with Jerry?

(2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 순서로)

4 형식의 tell입니다. 역시 간접 목적어만 있고 직접 목적어는 없는 상태로 Why didn't she agree with Jerry가 명사의 기능을 하면서 직접 목적어 자리에 쏙 들어갑니다. 여기서 didn't는 조동사란 거 아셔야 하고, 이럴 때는 의문사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의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Please tell me why she didn't agree with Jerry.라고 하시면 됩니다. 

 

▶ Please tell me + Who can solve the problem?

(3번 케이스 - 의문사 동사 순서로 - 의문사가 주어 기능을 동시에 할 때)

지금의 tell은 위와 마찬가지로 4 형식 동사입니다. me는 간접 목적어이죠. 그런데 역시 직접 목적어가 보이질 않는군요. 이 직접 목적어 자리에 Who can solve the problem가 명사의 역할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이 문장을 간접 의문문의 어순으로 바꾸려 하니 주어가 보이지 않습니다. problem은 분명 solve의 목적 어니까요. 문제를 해결하다의 해석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그러면 주어가 없는 건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의문사인 who가 의문사 기능을 하면서도 주어의 기능도 같이 하기 때문이지요. 이럴 때 우리는 즐거워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어순을 바꾸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정답은 Please tell me who can solve the problem.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 간접 의문문 만드는 방법 2 - 의문사가 없는 경우

▣ 의문사가 없는 경우의 간접 의문문
1. if / whether 주어 동사 어순으로
- if / whether she made this
2. if / whether 주어 조동사 동사 원형 어순으로
- if / whether  he can come

cf)  문어에서는 if나 whethter 둘 다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회화에서는 if가 훨씬 많이 사용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if나 whether은 인지 아닌지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 I wonder + Are you a teacher?

(1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동사 순서로)

예문의 의문 문장 Are you a teacher? 는 위에서 언급한 의문사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을 평서문의 형태로 바꾸어주면, You are a teacher.이라는 문장으로 바꾸게 되며, 이 상태에서 if나 whether을 앞에다가 붙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장이 나옵니다. I wonder if you are a teacher. (나는 궁금하다 당신이 선생님인지 아닌지가)

 

▶ I wonder + Did you make this?

(1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동사 순서로)

Did you make this?를 평서문으로 바꾸어 하나의 명사 덩어리로 변신시킵니다. 이 문장을 평서문으로 어떻게 바꾸지요? did는 사라지면서 동사를 과거로 바꾸어줍니다. 즉, You made this.입니다. 그리고 앞에 if나 whether 붙여주시고요. 따라서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I wonder if / whether you made this. 

 

▶ I wonder + Does he make this?

(1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동사 순서로)

Does he make this? 평서문 바꾸어 주십니다. Does 사라지면서 동사 s, es 붙여주십니다. 따라서, He makes this. 결론, I wonder if / whether he makes this.

 

▶ I wonder + Can he make this?

(2번 케이스 - 의문사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 순서로)

Can he make this? 의 평서문 형태는 Can과 he의 자리만 체인지합니다. 따라서, He can make this. 따라서, 간접 의문문은 I wonder if / whether he can make this.입니다. 

 

◆ 특별한 간접 의문문

▣ think, believe, suppose, guess 있는 간접 의문문
1. 의문사 ~~~ think 주어 동사
- Where do you think he got it?
2. 의문사 ~~~ think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
- Where do you think he can get it?
3. 의문사 ~~~ think 동사(의문사가 주어 기능을 동시에 할 때)
- Who do you think made it?

▶ Do you think? + How old am I?

(1번 케이스 -  의문사 ~~~ think 주어 동사)

시작부에 언급했듯이 센스 있게 틀에 박힌 대답에서 벗어나는 방법인데요. 내가 몇 살로 보이니?라는 문장입니다. 먼저 How old am I?를 평서문 명사 덩어리로 바꾸어야 합니다. How old I am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다음이 중요합니다. think라는 동사 때문에 의문사 how old를 문장 제일 앞으로 보내야 한다는 점이지요. 따라서 How old do you think I am?이라고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간접 의문문인데 왜 "?"를 붙이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것은 do you think? 부분 때문에 그렇다 말씀드리며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Do you think? + Where can I buy this?

(2번 케이스 의문사 ~~~ think 주어 조동사 동사원형)

Where can I buy this?를 평서문으로 바꾸면, Where I can buy this.입니다. 역시 think가 보이니 의문사 where은 제일 앞으로 Where do you think I can buy this?라는 간접 의문문이 나옵니다. 

 

▶ Do you think? + Who can do that?

(3번 케이스 - 의문사 ~~~ think 동사(의문사가 주어 기능을 동시에 할 때)

Who can do that?을 평서문 명사 덩어리로 바꾸면 물음표만 빼주시면 되는데요. 왜냐하면, 여기에서 who는 의문사 기능을 하면서도 주어의 기능을 동시에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음표만 뺀 who can do that.이라는 명사 덩어리가 탄생합니다. 그리고는 역시 think가 있기 때문에 의문가 who를 앞으로 보내면, Who do you think can do that?라는 간접 의문문이 나옵니다. 여기서 think랑 can이 붙어있다고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제 어느 정도 간접 의문문에 대해서 이해하셨나요? 이 기본을 잘 이해하시면 다음 중급부터는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걸 이해하시기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간접 의문문은 그 사용 빈도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어체나 구어체나 둘 다 그러합니다. 따라서 더욱 집중해서 보셔야 할 부분이라는 거 알려드리며 저는 물러갑니다. 간접 의문문 중급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