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영어 이야기

El Sackico(엘 색키코)의 의미는? (sack 어원)

by @#$%&! 2021. 10. 28.

한국시간으로 2021년 10월 31일 일요일 새벽 1:30에는 토트넘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프리미어리그 10라운드 경기를 가질 예정입니다. 최근 이 두 팀의 감독들은 성적의 이유 때문에 경질설이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에 El Sackico라는 다소 웃픈 그런 단어가 돌고 있습니다. 이 단어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스포츠를 통해 배워보는 영어 단어

 

■ El Sackico

 

스페인 프로축구에서 최고의 라이벌 빅매치인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경기를 El Clasico라고 합니다. 오늘은 El Clasico의 기원에 대해서 말해드리는 시간은 아니기에 단어에만 초점을 두면 El은 영어의 정관사인 The의 의미를 가진다고 봅니다. 그리고 Clasico은 영어의 classic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El Clasico는 고전적인 승부라는 단어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EPL 팬들 사이에 El Sackico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 흥미를 끌고 있는데요. 여기서 sack의 의미는 우리가 통상 뭔가를 잡아넣을 수 있는 마대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The Sack 그 마대(?) 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이 말은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단어 sack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 Sack

 

이 단어는 생각보다 역사가 아주 길고 그렇다 보니 여러 나라를 거쳐 영어로 들어오는 단어입니다. 그렇다 보니, 여러 나라에서의 의미가 생존해 영어로 들어오며 다의어에 해당할 만큼 의미가 많습니다. Hebrew saq에서 시작하여 그리스어 sakkos, 라틴 saccus, 게르만어 sakkiz를 거쳐 최종 고대 영어 sacc이 됩니다. 의미는 문화적으로 조금 형태는 다른 것 같은데 마대(a large bag)를 의미하긴 합니다. 

 

이렇게 여러 과정을 겪은 이 단어는 명사로서 큰 마대, 봉지 등의 의미를 지니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 단어가 파면이라는 명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예전 인부들이 일이 끝나면 자기만의 공구를 자신들의 마대에 집어넣고 갔다는 그림에서 이것이 어떤 일을 그만두다의 의미가 생기게 되는데요. 재미있는 영어 어원입니다. 동사로도 sack은 사용이 가능한데요. 파면하다나 해고하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는 El Sackico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감독과 토트넘의 감독이 서로의 감독 자리가 위험한 상태를 비유하는 그런 말이었다는 것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역시 EPL은 이렇게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힘이 강한 리그인 것 같습니다. 

 

 

이번 주 일요일 새벽이 기다려지는군요. 잔인하긴 하지만 프로의 세계는 냉정하니까요. 그냥 두 팀 다 파이팅하면 좋겠습니다. 아참! 보너스 하나 알려드리고 싶네요. 자러 가다를 영어로 go to bed라고 하는데요. hit the sack도 비슷한 의미가 있으며 실제 엄청 사용하는 표현이니 같이 기억해 주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