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object / objection / objective / objectivity / objectively 구별

by @#$%&! 2021. 12. 6.

안녕하세요.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object, objection, objective, objectivity, objectively의 차이점에 관해서입니다. 단순히 품사의 변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의미의 차이가 있어서 각종 영어 시험에 자주 나오는 단골손님입니다. 오늘 확실하게 이 단어들의 구별을 해보고자 합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영어 단어의 효율적 암기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어원을 통해 기본 그림이 그려지고 그것으로 의미를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며 또한 품사 변형을 통해서 한 번에 여러 개의 단어를 동시에 접근해야 합니다. 

 

■ object 어원 및 의미

 

먼저 object의 어원을 통해서 object, objection, objective, objectivity, objectively의 차이를 보다 쉽게 만들어보려 합니다. 밑그림을 잘 그려 이해를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전 포스팅 접두사 ob-에 대해서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1.12.05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ob- 이야기

 

접두사 ob-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접두사 ob-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접두사도 상당히 중요한 접두사인데요. 오늘 접두사 ob-의 기

dream-e.tistory.com

 

object의 어원은 라틴어 objacere에서 시작합니다. 이때 ob(앞에) + jacere(ject: 던지다) = 기본 그림: 앞에 던지다입니다. 앞에 던지는 것은 뭔가 보이는 것이 되는데요. 그래서 1. 물건, 물체라는 의미가 생기게 됩니다. 좀 더 비유적으로는 앞에 놓인 것이 2.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요. 그리고 앞에 놓인 것이 3.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영어는 항상 주어로 시작해서 앞으로 나아가 있는 대상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4. 목적어이지요.

 

지금부터는 동사의 의미인데요. 진행하는 방향 앞에 뭔가를 던져 놓아서 나가는 길을 막아 방해하는 그림도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미는 1. 반대하다(이때 접두사 ob-을 대항, 반대의 접두사)입니다. 이 의미에서 생기는 유명한 표현이 바로 object to이며 의미는 ~에 반대하다입니다. 이 의미는 확장하여 2. 항의하다라고도 합니다. 

 

▣ objection

 

이 단어는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tion이 붙어있는 경우입니다. 동사 object의미에서 명사가 되어 1. 반대, 2. 이의 의미가 있는 명사입니다. have no objection은 상당히 유명한 표현이며 이의가 없다는 표현입니다. 

 

▣ objective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tive가 붙어 있습니다. 명사 object의미에서 형용사가 되어 1. 실재하는, 2. 목적격의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추상적이지 않고 실재하는 의미에서 비유적으로 3. 객관적인 이라는 의미가 생겨납니다. 

 

가끔은 -tive가 붙어 있는 형용사가 명사도 동시에 되는 예외적 경우도 있으며 objective도 그런 경우로 명사의 의미가 있습니다. 바로 1. 목적, 목표이며 2. 대물렌즈(물체를 본다는 그림에서)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 object와 objective가 둘 다 목표, 목적인데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이 두 단어의 구별에 대해서는 말들이 많은 게 사실이며 사실 원어민 조차도 두 단어의 구별을 크게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혼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 두 단어는 같은 부분 이외에 약간의 차이도 있습니다. object는 purpose에 가깝고, objective는 goal에 가깝습니다. 이 말은 제가 어원 비교에서 알려드린 부분과도 어느 정도 맞아 들어가는데요.

object는 실제 존재하는 물건이라 하였습니다. 이는 이 물건의 존재 목적이라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the object of the government는 정부의 존재 목적 정도의 해석을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지만 the objective of the government라면 정부가 원하는 방향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 부분은 정부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기 위해 세우는 목표 정도로 해석하셔도 됩니다.

 

objectivity

 

명사 만드는 도구인 접미사 -ty가 붙어 있는 objectivity입니다. 이 단어는 형용사를 기본으로 하는 objective의 변형이라 의미도 1. 객관성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연결을 지어야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과학적 객관성이라는 표현은 유명하며 영어로는 scientific objectivity입니다. 

 

▣ objectively

 

형용사를 기본으로 하는 objective에 부사를 만드는 접미사 -ly가 붙어있습니다. objectively의 의미는 1. 객관적으로입니다. 객관적으로 알리다는 표현이 유명하며 영어로는 inform 사람 objectively입니다. inform은 알리다로 사람을 목적어로 가져야 하는 동사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object의 어원을 통해서 기본 그림을 그려 objection, objective, objectivity, objectively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부분은 영어 학습하시는 분이라면 자주 접하는 부분이며 단순 암기를 하시기도 하는 부분이라 오늘의 포스팅이 단순 암기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늘 감사드리고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