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희토류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ft: 관련 단어 어원 및 분석)

by @#$%&! 2021. 12. 6.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희귀 광물인 희토류를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된 단어 어원 및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어휘를 확장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말로 자주 접하는 용어를 영어로 알아볼 텐데요. 단순히 딱 하나의 표현만 챙겨가시면 빨리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주요 단어의 어원을 통해 기본 그림을 그려보고 관련 단어를 같이 생각해 봄으로서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봅니다. 

 

■ 희토류는 영어로 뭘까요?

 

섬네일
희토류와 관련 없는 암석

 

※ 희토류 정의

희토류는 란탄계 원소 + 스칸듐 원소 + 이트륨 원소 등 총 17개 원소를 지칭하는 자연계에서 매우 희귀하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입니다. 

 

희토류는 영어로 rare earth elements(REE)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rare은 희귀한, earth는 흙, elements는 원소라는 의미지요. earth를 지구라 할 때는 the를 붙여줍니다. 아무튼, rare earth elements는 희귀한 흙속 원소라는 영어식 그림이 있었고 이를 우리말로는 희토류라 하는군요. 영어식 그림을 어원을 통해 조금 더 발전시켜 보려 합니다. 

 

▣ rare, earth, element의 어원 및 의미

 

  • rare

 

rare의 어원은 라틴어 rarus입니다. rarus의 그림은 듬성듬성 간격이 있는 이지요. 빽빽한의 반대 그림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그림에서 드문이나 희귀한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스테이크를 먹을 때 고기의 굽기 정도를 나타낼 때 살짝 익힌 rare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earth

 

earth의 어원은 Proto-Germanic ertho입니다. ertho의 그림은 흙이나 땅이었습니다. 그리고 땅은 점차 구역으로 그림이 확장하며, 범위를 지정하는 the를 붙이게 되면 인간과 동물이 같이 살아가는 그 땅, 바로 지구라는 의미가 되지요. earth가 흙이라는 의미는 모르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8.09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대자연 관련 영어 단어들의 탄생

 

대자연 관련 영어 단어들의 탄생

오늘은 자연과 관련된 영어 단어들의 어원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늘 보는 단어인데 어떻게 생겨난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 글 써보려 합니다. 오늘도 재미있게 봐주시고 억지로 암

dream-e.tistory.com

 

  • element

 

element의 어원은 라틴어 elementum입니다. elementum의 기본 그림은 기본이 되는 형태의 물질이나 원칙을 의미합니다. 이런 기본 그림에서 요소나 성분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또한, 기본이 되는 것이기에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다는 그림에서 원소라는 의미도 생겨납니다. 

 

♣ 관련 있는 글 - 원자 atom(더 이상 나누어질 수 없어 atom)에 관해서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2021.09.1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없다(without) 아니다(not) 의미 접두사 a- 이야기

 

없다(without) 아니다(not) 의미 접두사 a- 이야기

오늘 선택한 접두사는 a-입니다. 관사 a가 아니라 접두사 a-에 대한 이야기라는 거 말씀드립니다. 이 접두사 a-는 없다(without)와 아니다(not)의 의미를 지니는데요. 이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어떤 게

dream-e.tistory.com

 


사실 희토류에서 61번 프로메튬을 제외하고는 이름과는 다르게 금보다도 많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오늘은 이렇게 희토류를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 알아보았고 구성 단어의 어원으로 영어식 의미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