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안구건조증을 영어로(ft: 관련 단어 어원, 의미, 표현)

by @#$%&! 2021. 12. 7.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가끔은 안구건조증이 뭐지?라고 궁금해 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안구건조증을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구성되는 단어의 어원, 영어식 의미, 관련 영어 단어, 표현까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영어 단어를 확장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자주 접하는 전문적 단어를 통해서 어휘를 확장해 보려 합니다. 전문적인 단어일수록 좀 더 그림에 의존하셔야 오래 기억하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안구건조증을 영어로

 

eye
eye

 

먼저 알고 계셔야 하는 점은 안구건조증은 전문 용어입니다. 우리말에서도 안구건조증이라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일상적 단어는 아니지요. 그래서 눈이 건조하다 정도로 표현합니다. 먼저 전문 용어부터 알아봅니다. 

 

전문적 용어로 안구건조증은 세 가지 정도롤 표현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dry eye syndrome 2. xerophthalmia 3. xeroma입니다.

 

이 단어를 다 암기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1번 정도를 제일 많이 사용한다 판단하시면 좋겠네요. 1번의 경우에도 syndrome은 일반적으로는 잘 붙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어원을 통해서 좀 더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해봅니다. 

 

▣ dry, eye, syndrome 어원 및 의미

 

  • dry

 

dry의 어원은 Proto-Germanic draugiz에서 시작하는 단어입니다. 당시의 그림은 물기가 없는 입니다. 이런 기본 그림에서 마른, 건조한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또한, 비가 오지 않는 의미도 있습니다.

 

동사로서의 의미는 말리다나, 마르다 정도로 해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비유적인 의미 하나 알려드리고 싶은데요. 바로 딱딱한 느낌이라 재미가 없는 이라는 의미입니다. 

 

  • eye

 

eye의 어원은 Proto-Germanic augon에서 시작합니다. 당시 그림은 흥미롭게도 구멍입니다. 이런 구멍은 눈 주위라는 그림이 추가되며 최종적으로 눈이 됩니다.

 

eagle eye라는 관용적 표현이 있습니다. 독수리의 눈은 아니고 관찰력이 뛰어난 그런 눈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표현입니다. 

 

  • syndrome

 

syndrome의 어원은 그리스어 sundramein에서 시작하는 단어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sun(syn: 함께) + dramein(drome: 달리다) = 기본 그림: 함께 달리다입니다.

 

이런 그림에서 생겨나는 의미가 일련의 증상입니다. 여러 증상이 발생한다는 말이지요. 이런 것을 전문적으로는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2021.11.1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syn-이야기

 

접두사 syn-이야기

저번 접두사는 그리스에서 온 접두사 sym-이었고 오늘은 syn-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sym-은 syn-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는데요. 함께라는 그림입니다. 오늘 접두사 syn-이 포함되어 있는 단어들

dream-e.tistory.com

 

2021.11.07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그리스어 출신의 접두사 sym- 이야기

 

그리스어 출신의 접두사 sym- 이야기

오늘은 그리스어 출신의 접두사 sym-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이 sym-은 함께라는 의미입니다. 라틴어 출신의 함께라는 의미의 접두사들 com, con, co, col, cor등과 닮아있지요. 이렇게 영어는 여

dream-e.tistory.com

 

▣ 관련 표현 및 단어

 

그런데, 사실 안구건조증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눈이 건조해지다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이 표현을 영어로 My eyes get dry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또 하나, 쉽게 건조해진다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영어로는 My eyes get dry easily로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시제만 바꾼다면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artificial tears
artificial tears

 

눈이 건조하면 우리가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인공눈물도 한 번 알아보려 하는데요. 인공눈물은 영어로 artificial tears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artificial은 인위적인, 인공의라는 의미의 단어인데요. artificial의 어원은 라틴어 artificium이며 당시의 그림은 손으로 만드는 입니다. 역시 영어는 이렇게 알고 보면 흥미가 가는 부분도 분명 존재하니 즐겁게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안구건조증을 영어로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고 구성된 단어들의 어원을 통해 좀 더 영어식 사고를 해보려 하였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