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가르마를 영어로?(ft: 관련 단어 어원, 다양한 의미, 표현)

by @#$%&! 2021. 12. 7.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요즘은 글 소재 찾느라 참 힘이 드는데요. 그러다 문득 가르마에 대해서 한 번 적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러분도 혹시 궁금하신가요? 아마 그러실 것 같습니다. 오늘 가르마를 어떻게 영어로 할지 한 번 알아봅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영어 어휘를 향상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론이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한국말인데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지 알아보면서 어휘 확장을 해보려 합니다.

 

아무래도, 이 방법은 일상적인 단어니까 충분히 동기 부여도 될듯합니다. 그리고 어원을 통해서 단어들의 기본 그림도 그려볼게요.

 

■ 가르마를 영어로?

 

나도 가르마를...

 

 

가르마는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요? 오늘 알려드릴 표현은 정말 영어스럽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요. 일단은 가르마는 parting이라고 합니다. parting은 영국에서 주로 사용하는데요. 미국에서는 part를 사용합니다. part는 동사로도 사용하며 가르마를 타다 역시 가능합니다.

 

그런데, 지금 언급하고 있는 단어 어디서 많이 본 단어이지요? 네, 부분을 의미하는 part의 다른 의미입니다. part의 의미를 다 암기하는 것은 의미 없다고 늘 말해드리는데요. 기본 그림으로 의미를 확장해 나가셔야 합니다. 기본 그림 그리기 위해서는 어원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 part 어원, 의미, 관련 표현 

 

part의 어원은 PIE root pere에서 시작합니다. pere는 주다의 그림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pere는 라틴 partire를 탄생시켜요. partire의 그림은 나누어 분리시키다입니다. 이런 그림들에서 part는 많은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요.

 

먼저 명사부터 살펴봅니다. 나누어 분리시켜 주는 그림에서 1. 일부나 부분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이런 점이 사람에게 적용되면 2. 일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계류에 적용되면 3. 부품이 되네요. 신체라면 4. 신체부위, 땅이라면 5. 지역, 작품이라면 6. 편, 드라마라면 7. 배역, 노래라면 8. 파트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소재인 머리카락에서라면 9. 가르마가 됩니다.

 

수없이 적용되는 거 보이시나요? 다 암기하려 하지 마세요. 한 번 보시고 자꾸 생각해야 합니다. 명사의 의미가 이러니 동사도 뭐 비슷한 의미겠습니다. 동사의 의미로는  나누어 분리시켜 주는 그림에서 1. 헤어지다, 2. 벌리다, 3. 가르마를 타다 등이 있지요.

 

♣ 다음은 관련 표현입니다. 

 

  1. Jerry parts his hair in the middle. - 제리는 가운데 가르마를 탄다.
  2. Jerry parts his hair on the right side - 오른쪽으로 
  3. Jerry parts his hair on the left side - 왼쪽으로

오늘은 이렇게 가르마를 영어로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part의 어원을 통해서 기본 그림을 그려 여러 의미에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부디 유익했던 포스팅이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자동차 부품(parts) 관련

 

2021.08.25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자동차 타고 떠나는 영어 여행

 

자동차 타고 떠나는 영어 여행

오늘은 저랑 자동차를 몰고(I'm going to take my car) 영어 여행 한 번 떠나보시죠. 오늘 타고 갈 차는 마세라티(Masserati-농촌 지주였던 집안 의미)인데요. 제 차는 아니지만 제 차 인척 하겠습니다. 같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