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동서남북을 영어로 그리고 어원(ft: 나침반 영어로)

by @#$%&! 2022. 5. 13.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동서남북을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어원 통해 알아보려 합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나침반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도 같이 알아보려 합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동서남북을 영어로 알아보며 관련 단어 같이 알아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개인별로 쉬운 내용일 수도 있고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 동서남북 영어로

 

섬네일
섬네일

 

순서대로 보겠습니다. 

 

  • East

 

east의 어원Proto-Germanic aust-입니다. aust-의 당시 그림은 일출이 시작하는 곳이었습니다. 이 그림에서 east는 동쪽, 동부, 동양 등의 의미를 지닙니다.

 

(eastern - 형용사 - 동쪽에 위치한)

 

  • West

 

west의 어원Proto-Germanic west-입니다. west-의 그림은 저녁이라는 그림을 지니다가 해가 지는 장소로 변하게 됩니다.

 

이 그림에서 west는 서쪽, 서양, 서부 등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western - 형용사 - 서쪽에 위치한)

 

  • South

 

south의 어원Proto-Germanic sunthaz입니다. 당시 그림은 태양 측면이라는 그림이었습니다. 이 그림에서 south는 남쪽, 남부 등의 의미를 지닙니다.

 

(southern - 형용사 - 남쪽에 위치한)

 

  • North

 

north의 어원Proto-Germanic nurtha-입니다. nurtha-의 그림은 그대로 북쪽을 의미했네요. 이 그림은 그대로 북쪽, 북부 등을 의미합니다. 

 

(northern - 형용사 - 북쪽에 위치한)

 

▣ 관련 영어 단어

 

  • compass

 

compass-image
compass-image

 

compass의 어원은 라틴어 compassus입니다. 이때, com은 함께, ~로 그림이 있었고, passus 퍼져나가다의 그림이 있었습니다.

 

다 같이 퍼져 나가는 그림이지요. 이 그림은 여러 장소를 가는 그림으로 확장하기도 합니다. 중간에 프랑스어를 거치는데요.

 

프랑스어 compas는 여러 장소의 그림을 물려받아 주변이라는 그림으로 확장합니다. 이런 그림들에서 compass는 나침반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그리고 제도용 컴퍼스를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 direction

 

동사 direct의 어원상 그림은 똑바로 놓아두다인데요. 이 그림에서 동사 direct는 ~로 향하다, 지휘하다, 길을 알려주다 등의 의미를 지닙니다.

 

물론, direct는 형용사도 가능하며 직접적인, 직행의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direct에 명사 만드는 접미사 -(t) ion이 붙어 direction이 되며,

 

direction은 방향이라는 대표 의미를 지닙니다. 방향을 설정해 주는 비유적 의미로 지시라는 의미도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동서남북을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그리고 이 단어들의 어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관련 단어들 알아가며 어휘 확장을 해보았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 주셔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1.27 - [영어 이야기] - 5대양 6대주 영어 표기 및 어원 (ft: 7 대주)

 

5대양 6대주 영어 표기 및 어원 (ft: 7대주)

아이들이랑 놀다가 노래를 듣는데 노래가 5대양 6대주가 아니라 7대주로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보니 최근에 남극이 포함되어 7대주가 되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5대양 6대주,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