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영어 단어 distinguish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agitate/disadvantage 어원 및 의미)

by @#$%&! 2023. 7. 7.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distinguish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distinguish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영어 단어 distinguish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살펴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distinguish 어원 및 의미

 

distinguish의 어원은 라틴어 dis + stinguere입니다. 이때, dis-는 떨어져 stinguere-는 찔러 아픔을 주다 그림이 있어 찔러 아픔이 느껴져 멀어지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istinguish는 동사 구별하다 의미를 지닙니다. 의미 확장하여 식별하다, 유명하게 되다 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섬네일
섬네일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distinguish 영영 정의 알아봅니다. 

 

distinguish(v)

[ dɪˈstɪŋgwɪʃ ]

1. to notice or
 recognize a
 difference between
 people or things

2. to make
 (someone or
 something)
 
different or
 special 
in some way


Merriam-Webster's

 

1. 사람들이나 사물들 사이에서 차이를 알아차리거나 식별하는 것. 2. 사람이나 사물을 어떤 면에서 차이 있거나 특별하게 만드는 것 정도의 정의를 주고 있습니다. 

 

Oxford 예문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해 보죠.

 

- At what age are children able to distinguish between right and wrong?

- 아동들은 몇 살이 되면 옳고 그름(between right and wrong)을 구별할 수 있는가?

 

- I could not distinguish her wordsbut she sounded agitated.

- 내가 그녀의 말은 알아들을 수 없었지만 그녀가 동요하고(agitated) 있는 것 같기는 했다.

 

- She has already distinguished herself as an athlete

- 그녀는 이미 육상 선수로서(as an athlete) 유명인이 되었다.

 

※ distinguish 3단 변화

; distinguish(3인칭 단수형: distinguishes) - distinguished - distinguished - (동명사, 현재 분사형: distinguishing)

 

distinguish 관련 단어

 

  • agitate

 

agitate의 어원은 라틴어 agitare이며 당시 그림은 심하게 움직이다입니다. 이 그림에서 agitate는 동사 마음을 뒤흔들다, 불안하게 만들다 의미를 지닙니다. 

 

- Calm downDon’t get so agitated. (Oxford)

- 진정해! 그렇게 불안해하지 마.

 

  • disadvantage

 

disadvantage의 어원은 라틴어 dis + abante입니다. 이때, dis-는 위에서 알려드린 떨어져서라기보다는 아니다 부정의 그림을 가집니다. 

 

그리고 abante는 다른 것보다 앞서있다 그림이 있어 다른 것보다 앞서있지 않다 정도의 전체 그림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isadvantage는 명사 약점 의미를 지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별하다 대표 의미를 지닌 단어 distinguish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3.02.07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영어 단어 disguise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recognize/wig 어원 및 의미)

 

영어 단어 disguise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recognize/wig 어원 및 의미)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disguise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disguise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