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영어 단어 deprive (어원 포함) 이해하기 - (ft: detail/deception 어원 및 의미)

by @#$%&! 2023. 7. 8.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deprive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deprive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은 영어 단어 depriv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살펴봄으로써 진행하려 합니다. 

 

deprive 어원 및 의미

 

deprive의 어원은 라틴어 de + privare입니다. 이때, de-는 완전히 privare는 강제로 가져가다 그림이 있어 완전히 강제로 가져가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eprive는 동사 박탈하다, 빼앗다 의미를 지닙니다.

 

섬네일
섬네일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deprive 영영 정의 알아봅니다. 

 

deprive(v)

[ dɪˈpraɪv ]

to take something
 away from
 someone or
 something;
 
to not allow
 (someone or
 something) to
 have or keep
 (something)


Merriam-Webster's

 

사람이나 사물에게서 어떤 것을 빼앗아가는 것; 사람이나 사물이 어떤 것을 유지하거나 가지도록 허락하지 않는 것 정도의 정의를 주고 있습니다. 

 

Oxford 예문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이해해 보죠.

 

- They were imprisoned and deprived of their basic rights.

- 그들은 투옥되어(were imprisoned) 기본적인 인권조차 박탈당했다.

 

- Why should you deprive yourself of such simple pleasures?

- 왜 스스로에게서 그처럼 소박한 기쁨(simple pleasures)을 빼앗는 거죠?

 

※ deprive 3단 변화

; deprive(3인칭 단수형: deprives) - deprived - deprived - (동명사, 현재 분사형: depriving)

 

deprive의 명사형 deprivation이며 박탈 의미를 지닙니다. 

 

- neglected children suffering from social deprivation (Oxford)

- 사회적(social) 박탈감에 시달리는,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neglected) 아이들

 

deprive 관련 단어

 

  • detail

 

detail의 어원라틴어 de + taillier입니다. 이때, de-는 완전히 taillier는 조각으로 나누다 그림이 있어 완전히 조각으로 나누다 정도의 전체 그림이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etail은 명사 세부사항, 세부 양식 의미를 지닙니다. 동사도 가능하며 상세히 알리다, 구석구석 청소하다 세차하다 의미를 지닙니다. 

 

  • deception

 

deception의 어원은 라틴어 de + capere입니다. 이때, de-는 위의 단어에서처럼 완전히 느낌이 아니라 아래로 그림 정도로 이해해 주셔야 합니다.

 

capere는 가져가다 그림을 가지고 있어 아래로 가져가다 정도의 전체 그림 만들어집니다. 이 그림에서 deception은 명사 속임(수), 기만, 사기 등의 의미를 지닙니다. 


오늘은 이렇게 박탈하다, 빼앗다 의미를 지닌 단어 deprive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 있는 단어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2.10.2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D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2 (중요 단어 어원 포함)

 

D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2 (중요 단어 어원 포함)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단어 시간으로 D로 시작하는 영어 단어 두 번째 시간입니다. □ 어휘 확장 프로젝트 오늘 어휘 확장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