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영어 이야기

로키(Loki)에서 건져보는 영어 단어(로키와 불의 관계)

by @#$%&! 2021. 11. 28.

이번에는 로키(Loki)를 통하여 영어 단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사실, 로키는 마블의 캐릭터로 유명하지요. 그렇지만, 마블의 캐릭터 로키는 실제로는 북유럽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많든 캐릭터입니다. 오늘 로키(Loki)를 통해 관련 어휘들을 알아봅니다.

 

□ 세상 소식으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섬네일
섬네일

■ Loki에 대해서

 

Loki는 원래는 신이라기보다는 거인에 가까우며 오딘의 아들이라기보다는 의형제 정도로 북유럽 신화에서는 묘사됩니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모든 사건이 로키를 거치지 않는 사건은 없을 정도로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로키의 이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키(Loki)의 이름은 사실 불(fire)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학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불은 유용하기도 하며 동시에 위험하기도 하지요. 이런 사실은 북유럽 신화 내에서 로키의 역할이 신의 편에도 섰다가 신에 반대하는 세력으로 묘사되는 점에서 드러난다고 보입니다. 

 

최후의 전쟁 도래 전에 로키는 에시르 신족들 즉, 오딘이나 토르와 같이 큰 문제없이 잘 지내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최후의 전쟁 때는 에시르 신들에 반대하는 스탠스를 취하며 역시 반대적인 특징을 보여줍니다.  

 

로키가 북유럽 신화에서 변신의 천재로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도 역시 불이 어떤 것을 태우면 형태가 바뀌는 것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자! 이제 로키와 연관성이 많았던 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 관련 영어 단어

 

먼저 불을 의미하는 단어 fire를 살펴봅니다. fire의 어원은 Proto-Germanic fur-에서 시작합니다. 당시의 그림도 불이었습니다. 이런 그림에서 지금도 불의 의미가 있고 화재의 의미도 있습니다. 이런 불의 의미에서 재미난 의미가 하나 생겨나지요.

 

총이 발사될 때 불이 번쩍하니 생기는 의미가 발사. 물론, 동사로 사격하다나 발사하다 의미도 있는 fire입니다. 재미난 점은 옛날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에 보면 총이 아니라 활을 쏠 때도 fire이라고 한다는 점입니다. 

 

갑자기 생각나는 것이 불을 피우다를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많은 표현들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light라는 동사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light (a/the) fire이라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light를 너무 전등이나 차량의 불 빛 정도로만 생각하시지 마시고 이렇게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어떤 별장이나 놀러 가야 볼 수 있는 집안의 난로들. 그런 난로들을 영어로 fireplace라고 합니다. 이때도 light라는 동사를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는데요. 불을 끄다는 영어로 어떤 동사를 사용할까요? 이것도 기본은 put out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로키(Loki)라는 이름의 어원을 통해서 관련 영어 단어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적다가 보니, 마지막으로 하나 더 알려드리고 싶은 단어가 생각났는데요. 바로 모닥불입니다. 모닥불은 영어로 bonfire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있는 글

 

2021.09.13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영화 매트릭스 주인공들에게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이야기

 

영화 매트릭스 주인공들에게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이야기

곧 매트릭스(Matrix) 4가 곧 개봉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오늘은 매트릭스에 나오는 등장인물 이름에 해당하는 단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제작자의 의도에 정확하게 부합한다고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