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소유권을 포기하다를 영어로?

by @#$%&! 2021. 12. 14.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소유권을 포기하다를 영어로 한 번 알아보려 합니다. 그렇게 쉽지 않은 표현인 것 같습니다. 오늘 정확하게 한 번 알아보고 관련 단어들 어원을 통해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합니다.

 

□ 영어 표현 정복하기

 

영어 표현을 학습하는데 제일 큰 장애물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말과 1:1의 그림을 그리려 한다는 점인데요.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문장은 이상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영어식 그림으로 표현을 이해해 나아가야 하는데요. 영어식 그림을 그리려면 두 가지 정도가 필요합니다. 바로 어원을 통해서나 영영 사전의 정의를 통해서입니다. 

 

오늘도 이에 맞게 진행하도록 해볼게요.

 

섬네일
섬네일

 

■ 소유권을 포기하다를 영어로

 

항상 동사와 관련된 표현은 동사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포기하다 아무래도 금방 나오실 것 같습니다. 네, give up입니다. 그러나, 오늘은 좀 더 문어적인 느낌의 단어 하나를 소개하려 하는데요.

 

바로, relinquish입니다. 자주 못 보던 단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 마세요. 오늘 정확하게 이 단어 그림을 그려볼게요. 이제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소유권인데요. 소유권을 영어로는 ownership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소유권을 포기하다는 영어로 relinquish the ownership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세한 그림을 그려봅니다. 

 

▣ 관련 단어 어원

 

  • relinquish

 

relinquish의 어원은 라틴어 relinquere입니다. 좀 자세히 보면, re(re: 다시) + linquere(linquish: 떠나다) = 기본 그림: 다시 떠나다입니다. 이런 그림에서 포기하다나 내어주다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2021.10.1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re- 이야기 2

 

접두사 re- 이야기 2

오늘은 접두사 re-에 관한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시간 again에 대해서 언급하였는데요. 오늘은 back의 의미를 지니는 re-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사실 곰곰이 생각해보면 again과 back은 닮은

dream-e.tistory.com

 

give up과는 거의 비슷하나 좀 더 마지못해 소유권을 포기하다의 격식적 표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신문 뉴스 등에서 자주 보이는 동사입니다. 

 

다음 예문을 하나 보시죠.

 

  • She relinquished possession of the house to her sister. (Oxford 참조)
  • 집의 소유권을 언니에게 넘겼다는 문장

 

이렇게 relinquish는 방향을 설정하는 to와 잘 어울리게 됩니다. 같이 알고 가시면 좋습니다.

 

  • ownership

 

ownership은 owner + ship으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이때 ship은 배가 아니라 상태를 의미하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owner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owner는 주인이라는 의미인데요. 동사 own의 어원은 PIE root aik에서 시작합니다. aik의 그림은 소유하다입니다. 이 단어가 Proto-Germanic aiganaz로 변해 영어로 들어옵니다. 

 

이런 그림에서 own은 형용사로서는 자신의, 동사로서는 소유하다의 의미가 생기게 되며 own에 사람 -er을 붙여 주인이나 소유주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ship이 더해져 소유의 상태 그래서 소유(권)가 되지요.


오늘은 이렇게 소유권을 포기하다는 표현을 알아보았고 관련 단어들의 어원을 통해서 정확한 영어식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