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계좌를 개설하다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지?

by @#$%&! 2021. 12. 8.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영어 표현 하나 배워볼까 합니다. 우리가 은행 가면 듣기도 그리고 말하기도 해야 하는 표현인데요. 바로, 계좌를 개설하다입니다. 오늘 계좌를 개설하다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핵심 단어는 어원도 같이 알아봅니다. 

 

□ 영어 표현 정복하기

 

가끔은 어떤 표현을 영어로 적거나 말하고 싶은데, 자꾸만 한국식 사고로 이상한 문장을 적거나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상대방이 알아들어주면 그냥 지나가지만, 못 알아들으면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많은 단어들, 표현들을 한꺼번에 많이 알아가려고 하면 반드시 부작용이 나옵니다. 하루에 하나씩 배워가시면 좋을 것 같다는 말 전해드리며 시작합니다. 

 

■ 계좌를 개설하다를 영어로?

 

계좌는 사전을 찾아보니 account라고 나올 겁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런데, account를 찾고 나니 개설하다가 문제가 됩니다. 사전에는 establish 같은 단어도 나옵니다. 

 

영어식 사고는 그림 위주의 동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개설하다는 말은 open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open을 열다로만 알고 계시기 때문에 쉽게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위의 단어들을 조합하여 계좌를 개설하다를 영어로는 open an account라고 해 주시면 됩니다. an 빼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제 위의 단어들의 어원을 통해서 왜 원어민들은 이런 단어를 사용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 account / open어원

 

  • account

 

account의 어원은 라틴어 adcomputare에서 출발합니다. 조금 자세하게 봅니다. ad(ac: ~쪽에) + computare(count: 계산) = 기본 그림: 뭔가의 계산입니다. 

 

여기서 ad-는 발음상의 이유로 ac-로 변경되었고, computare는 컴퓨터와 비슷하게 생기지 않았나요? 네, 같은 어원입니다. 이 단어가 고대 프랑스어 acont로 바뀌게 됩니다. 당시 그림은 뭔가 계산하려고 세다입니다. 이때의 뭔가는 돈이나 그에 준하는 것입니다. 

 

뭔가 계산하려고 세다의 그림에서 account는 명사 1. 계좌, 2. 회계장부의 기본적 의미가 생겨납니다. 그러다가 점차 현대로 오면서 3. 계정의 의미가 생겨나죠. 

 

계산하기 위해서 머리로 생각하다의 그림도 생겨나게 되는 account인데요. 그래서 account는 특이하게도 4. 설명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동사로도 의미가 발달하여 5. 생각하다, 여기다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 open

 

open의 어원은 PIE root upo-부터 보려 합니다. upo-의 그림은 안 보이는 아래 위치에서 보이는 위로 올라오는 그림입니다. 이것이 Proto-Germanic upana-로 들어오면서부터 뭔가 시작하다의 그림이 더해집니다. 재미있는 것은 나쁜 그림도 첨가된다는 점인데요. 가령 악명 높은의 그림입니다. 

 

이런 그림들에서 open은 알고 계신 대로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게 되는 느낌(열면 보여요)이 많은 의미로 번역됩니다. 물론, 개설하다의 느낌도 있습니다. 그 많은 뜻들은 기본 그림으로 다 맞아떨어지니 너무 걱정 마세요.

 

그런데, 앞서 부정적 그림도 있었지요. 그 느낌 지금도 남아있습니다. 바로 한국말로 바꾼다면 노골적인 정도가 되겠습니다. 노골적인 곰곰이 생각해보세요. 뭔가 안보이든 것이 보이게 되는 느낌과 매칭이 됩니다. 

 

  • 추가 표현

 

Do you have an account with this bank?저희 은행 계좌 있으신가요?

 

close an account계좌 해지하다

 

account number

계좌 번호

 

I don't have a bank account.

저는 은행계좌가 없어요.

 

I'm here to open an account.

계좌 개설하러 왔어요.


오늘은 이렇게 계좌를 개설하다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본이 되는 단어들 어원으로 좀 더 영어식 사고에 빠져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던 포스팅이었으면 합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0.06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ac- 이야기

 

접두사 ac- 이야기

오늘 알아볼 접두사는 ac-입니다. 사실 ac-는 접두사 ad-의 발음 문제 때문에 변형된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ad-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ad-는 ~쪽으로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으

dream-e.tistory.com

 

2021.08.02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컴퓨터(Computer) 단어의 탄생

 

컴퓨터(Computer) 단어의 탄생

오늘은 컴퓨터(computer) 단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컴퓨터 관련 영어 단어는 뭐가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지금 바로 출발할게요. ◈ 컴퓨터 관련 영어 이야기 ◆ 컴퓨터의 기원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