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종전 선언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지 ?

by @#$%&! 2021. 11. 24.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영어 표현은 바로 종전 선언입니다. 정치적 관점은 빼고 순수 영어적 표현 관점에서만 알아보는 영어 표현 시간이라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과연 이 표현을 영어로는 뭐라고 하면 좋을까요?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합니다. Let's get started!

 

□ 기본 영어 표현 배우기  

 

섬네일
섬네일

 

■ 종전 선언을 영어로?

 

표현은 우리말에서도 그렇지만, 다양한 표현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을 단문 위주로 진행하다 보니 일부 관사의 차이가 있을 수 도 있다는 점 먼저 알려드립니다. 

 

종전 선언의 공식 표현은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네, 영어로는 declaration(선언) of the end of war이라고 합니다. 통상은 war앞에 정관사 the를 달아주는데요. 범위가 정해지는 전쟁의 종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공식 표현은 특정 전쟁의 종전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에 the 없이 표기되어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declaration 어원

declaration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동사 declare에 대해 알고 가야 합니다. declare의 어원은 라틴어이며, de+clarare가 합쳐져 있는 단어입니다. 이때 de(철저하게) + clarare(분명하게 하다) = 기본 그림: 철저하게 분명하게 하다입니다. 이런 기본 그림에서 분명히 말하다의 의미가 생겨나고 추가적으로 선언하다는 의미가 만들어집니다. 여기에 명사 만드는 도구 tion을 붙여 declaration이 되면 선언이나 맹세 등의 의미를 지니는 명사가 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한국전쟁 종전 선언이라고 하려면 그것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볼 수 있을까요? 이때도 여러 표현이 있겠지만, 욕심부리지 않고 기본에만 충실해 봅니다. declaration of the end of the Korean war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것은 the Korean만 들어가 있네요. 한국전쟁이라고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때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계속 한국 전쟁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었다면, Korean 없이 declaration of the end of the war라고 하셔도 충분합니다. 이제 조금 다양한 표현들도 배워보죠.

 

▣ 관련 심화 표현

 

최근 기사보다 보면 종전 선언을 제안하다는 말을 들어 볼 수 있는데요. 제안하다는 동사를 뭘 사용하면 좋을까요? 개인적으로 이 상황이면 propose를 사용해 보려 합니다. 따라서 나오는 문장은 propose a declaration of the end of the Korean war. 여기에 공식 선언의 느낌을 주기 위해 formal이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propose a formal declaration of the end of the Korean war라고 하셔도 되겠습니다. 

 

종전 발표라고 표현할 시 발표라는 단어 announcement를 붙여 announcement on End-of-War Declaration로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때 종전 선언을 End-of-War Declaration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End-of-Korean-War Declaration. 혹은 end를 동사로 사용하여 declaration to end Korean War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의 다양한 표현들도 같이 봐주세요!

 

the end of First World War
the end of World War I 
the end of the long war
the end of Syria's war
the end of the war on terror

오늘은 이렇게 종전 선언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알아본 시간이었습니다. 부디 유익하였던 시간이었음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고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1.21 -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 스코어(점수)가 어떻게 됩니까? (ft: 관련 표현)

 

스코어(점수)가 어떻게 됩니까? (ft: 관련 표현)

가끔은 축구 경기나 야구 경기를 보다가 점수를 나타내는 것을 영어로 한 번 포스팅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말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는 분들이 많아서 인데요. 오늘 스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