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That's sus의 정확한 의미는?

by @#$%&! 2021. 12. 11.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That's sus라는 표현을 한 번 알아보려 하는데요. 물론, 지금은 슬랭에 가까운 표현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자주 보여서 한 번 알려드리려 합니다. 과연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지 한 번 알아봐요.

 

□ 영어 표현 이해하기

 

교육 기관에서는 어떤 정형화된 표현을 주로 배우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지금 엄청나게 유행하고 있는 표현은 잘 모르게 되는데요. 그것이 아무리 슬랭이라 하더라도 나중에는 정식적인 표현이 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그리고 욕이 아니라면 알아두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섬네일
섬네일

 

■ That's sus?

 

게임으로 유명해진 표현 중 하나인 That's sus입니다. 지금은 이 표현이 기본적으로는 suspicious나 suspect의 줄임 표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려드릴 것은 반드시 That's sus로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주어가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표현을 언제 사용하느냐입니다. 정확한 상황을 알아야 오래 기억에 남고 들리기도 하며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어떤 상황을 그려드릴 텐데요. 

 

 

아들 방에 들어간 어머니
아들이 뭔가 서랍 속에

넣으며 서랍을 빨리 닿아버려요
그때 엄마가 아들에게
You're acting sus.

 

 

매일 게임만 하는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공부와는 담을 쌓고 있었지요 
그런데 지금 이 친구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다른 친구에게 전화해서는
She's being sus.

 

 

내가 아끼는 펜이 필통에 있었는데
잠시 화장실을 갔다 왔더니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한 친구가
똑같은 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곤 이렇게 혼잣말을 합니다
That's sus.

 

 

이해가 되시나요? 주로 이런 상황에서 sus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아직 suspicious와 suspect의 의미를 알려드리지 않았는데도 이해가 어느 정도 되시리라 판단합니다. 그러면 이제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suspicious와 suspect의 어원을 알아봅니다.

 

▣ suspicious와 suspect의 어원 및 의미

 

  • suspect

 

suspect의 어원은 라틴어 subspecere입니다. 자세하게 보면, sub(su: 아래로) + specere(spect: 보다) = 기본 그림: 아래로 보다입니다.

 

이는 우리가 뭔가가 의심스러울 때 하는 행동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되는 기본 그림이지요. 이런 그림에서 수상해하다나 혹은 명사 용의자 등의 의미가 생겨납니다.  

 

  • suspicious

 

suspicious의 어원은 라틴어 suspicio입니다. suspect랑 거의 비슷해서 다른 설명은 필요 없을 듯하며 의미는 -ous가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라 형용사 의미의 의심스러운.


이제 어원까지 살펴봄으로써 오늘의 주제인 That's sus라는 표현에 대해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냥 의심스러운 이라고 암기하시면 안 됩니다. 위의 상황 묘사를 반드시 생각하시고 적용시키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고 저는 다른 영어 표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2.09 - [Idiom 연구] - Hit home 정확한 그림은?

 

Hit home 정확한 그림은?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hit home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hit home이 과연 어떤 의미의 표현일까요? 집을 치다? 오늘 hit home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