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iom 연구

Hit home 정확한 그림은?

by @#$%&! 2021. 12. 9.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hit home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hit home이 과연 어떤 의미의 표현일까요? 집을 치다? 오늘 hit home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볼게요. Let's get started!

 

□ Idiom 이해하기

 

영어에는 단어 기본 의미로 번역하면 어색한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Idiom이라고 합니다. 영어에서 Idiom이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들어 이해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그런데,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Idiom은 지역적으로 시대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렇다 보니, 시간을 들여 배운 Idiom인데 불구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원어민들도 모르는 idiom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자주 사용하는 idiom만을 알고 가시는 게 중요하다 말해드립니다. 

 

■ hit home

 

아주 쉬운 단어로 구성되어 있지만, 거의 사용을 못하는 표현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상황을 먼저 그려드리겠습니다. 상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여러 이유 때문에
가족들을 오래 못 봤는데,

비슷한 영상을 보고
너무 와닿는 상황일 때

 

 

와닿다-이미지
와닿다-이미지

 

 

This video hit home.

진짜 의미: 나도 가족을 너무 오래 못 봐서 이 영상이 너무 와닿아. 

 

 

야식을 즐기는 Jerry
어느 날 몸무게를 확인하고
깜짝 놀라

 


정곡을 찌르다 - 이미지
팩트에 콕콕 찔려 반박 불가 - 이미지

 

 

It hit home to Jerry. It was time to lose weight.

진짜 의미: 체중을 측정한 것이 큰 깨우침을 주어 살 빼겠다고 마음먹음.

 

이처럼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 hit home입니다. 그런데 크게 두 가지 상황에서 사용되는 hit home을 알려드리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이 상황들에서 home이 마음처럼 느껴지시지 않나요? 그리고 그 마음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치는 느낌이 드는데요. 느껴지시나요? 여기서 home의 어원을 좀 살펴볼게요.

 

▣ home 어원

 

hit home의 시작이 불분명합니다. 그래서 home 어원을 통해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다 미리 말해드려요. Proto-Germanic haimaz에서 시작하는 home은 건물의 그림이 아닙니다. 오히려 고향이나 국가 등의 그림이 들어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거나 거주하는 나라의 개념이 들어가 있죠. 그래서 house와도 이런 부분에서 차이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home을 알려줄 때 어떤 마음의 안식처라는 느낌을 강조를 많이 하는 편인데요. 아마도 위의 내용과 좀 연결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2021.08.16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집과 관련된 영어 단어

 

집과 관련된 영어 단어

오늘은 집과 관련된 영어 단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집과 관련한 영어 단어는 과연 뭐가 있을까요? 역시 생각보다 많은 단어가 있는데요. 중요한 단어들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출

dream-e.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idiom "hit hom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영어 표현이 그렇듯이 영어는 한 문장으로 어떤 의미 파악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idiom은 더욱 그러합니다. 단순 의미 암기가 아니라 상황을 먼저 그린다 잊지 마시길 부탁드려요.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