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영어 이야기

장보고-III 배치((Batch)-II 2번 함 이야기 및 관련 영어 단어(ft: SLBM)

by @#$%&! 2022. 1. 1.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의 세상 영어 이야기의 주제는 우리나라의 최신 잠수함에 관한 소식입니다. 간략하게 내용 알려드리고 관련 영어 단어도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어떤 이야기와 영어 단어가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 알아봅니다. 

 

□ 세상 영어 이야기

 

세상 영어 이야기는 세상의 모든 소식을 간략하게 정리해 드려서 시사 상식을 빠르게 접하실 수 있도록 하고 관련되는 영어 단어들도 알아보며 학습의 효과도 높이는 목적이 있습니다. 

 

■ 장보고-III 배치((Batch)-II 2번 함 

 

최근에 한국형 차세대 잠수함 사업의 결과물인 3천 톤급 도산 안창호 함이 진수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산 안창호 함 보다 더 커지는(3천600톤) 두 번째 잠수함이 건조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장보고-III는 3천 톤급 이상의 잠수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치는 같은 종류로 건조되는 함정들의 묶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배치((Batch)-II는 총 3척 계획입니다.

 

이번에 건조에 들어가는 두 번째 잠수함은 리튬전지를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세계 두 번째로 우리가 자부심을 가져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 하나 주목되는 특징은 도산 안창호 함보다 크기가 커지니 SLBM의 발사관의 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점입니다. 

 

▣ 관련 영어 단어

 

  • submarine

 

먼저 잠수함을 의미하는 단어 submarine입니다. 이전에 언급하였기 때문에 간략하게 언급합니다. sub은 아래, marine은 해양의 라는 의미가 합쳐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2021.11.13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sub- 이야기(ft: 잠수함을 영어로?)

 

접두사 sub- 이야기(ft: 잠수함을 영어로?)

오늘 알아볼 접두사는 sub-입니다. 이 접두사는 어떤 의미의 접두사일까요? 그리고 관련 영어 단어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이 궁금증들을 속시원히 알아보는 시간 한 번 가져봅니다. 지금 바

dream-e.tistory.com

 

  • batch

 

지금 주제로는 같은 종류로 건조되는 함정들의 묶음을 의미하는 batch입니다. batch의 어원은 좀 흥미롭습니다. 고대 영어 bacan에서 시작하는 이 단어는 당시의 그림이 빵을 굽다입니다.

 

이런 그림은 빵을 굽는 과정으로 발전합니다. 그리고 빵의 굽는 과정은 동일한 결과물(빵)을 만드는 과정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런 그림에서 생겨나는 의미는 집단, 무리입니다. 동사로서는 함께 묶다의 의미도 있습니다. 

 

  • lithium

 

알칼리 금속을 의미하는 리튬(lithium)입니다. 원소기호는 Li입니다. 제가 화학자는 아니기에 언어적으로만 본다면, 이 단어는 lith + iu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ith는 돌의 의미가 있으며, ium은 과학에서 요소 성분을 의미하는 접미사로 사용됩니다. 결론적으로는 lithium은 언어적으로는 돌의 성분이라는 그림을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 SLBM

 

먼저 SLBM은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의 축약형입니다. Submarine-launched는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ballistic missile 탄도 미사일. 즉,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탄도미사일이 바로 SLBM입니다. 

 

간단하게 탄도미사일은 발사하고 나면 로켓의 추진력으로 가속되는 미사일입니다. ballistic의 어원은 그리스어 ballein으로 당시 그림은 던지다였으며 이로 인해 생겨나는 의미는 탄도학의 라는 의미입니다. 


2022년 새해 첫 포스팅으로 선택한 우리 기술이 많이 들어가는 최신 잠수함에 관하 얘기로 그리고 관련 영어 단어로 구성해 본 포스팅이었습니다. 흥미로웠던 내용이었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