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영어 이야기

타이레놀(Tylenol)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

by @#$%&! 2022. 1. 2.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지금의 사태 때문에 또 한 번 유명해진 약 타이레놀(Tylenol)에 관한 간략한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들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세상의 소식으로 배우는 상식 및 영어 단어

 

세상의 소식으로 관련 상식을 배워보고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영어 단어들도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늘 접하는 소재이기 때문에 상식이나 영어 단어를 효율적으로 알아갈 수 있을 듯합니다. 

 

■ 타이레놀(Tylenol)

 

워낙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약이다 보니 우리나라 제품으로 착각하실 수도 있겠는데요. 타이레놀(Tylenol)은 미국 존슨 앤드 존슨사의 제품의 상품명입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은 최근에 많이들 확인하셨겠지만,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입니다. 파라세타몰(Paracetamol)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은 어떻게 발견되었을까요? 

 

19세기 말 한 프랑스 의사가 나프탈렌을 처방하려 하였는데, 약국의 실수로 아세트아닐리드를 처방해 버리고 이런 우연한 실수로 아세트아미노펜이 발견 및 발전되었다고 합니다. 

 

▣ 관련 영어 단어

 

타이레놀(Tylenol)은 N-acetyl-para-aminophenol에서 생겨난 상품명이라고 합니다. 화학식을 알려는 것은 아니니 중요한 단어들 좀 챙겨볼까 합니다. 

 

  • acetic

 

acetyl을 좀 쉽게 알아보면, 필수 아미노산 흡수를 높이는 물질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이 단어보다 우리는 acetic에 관심을 둬야 합니다. 

 

acetic의 어원은 라틴어 acetum입니다. 당시 그림은 식초(vinegar)입니다. acetum의 어원은 흥미로운데요. 바로 PIE ak-eto-이며 그림은 날카롭게 톡 쏘다입니다. 

 

  • aminophenol

 

amino를 알기 위해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하는 단어는 암모니아(ammonia)입니다. 이 암모니아의 수소 원자 화합물을 아민(amine)이라 하고요.

 

화학에서 이런 아민(amine) 결합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가 amino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Amino Acid)이 있습니다. 

 

phenol는 여섯 개 탄소로 구성된 벤젠(Benzene)과 관련이 있습니다. 벤젠(Benzene)이 탄소와 관련 있는 것은 최초 발견이 석탄(coal)을 고온 건류할 때 나오는 검은 액체 콜타르(coal tar)에서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벤젠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의 이름을 phene라고 합니다. 이 phene에다가 화학에서 alcohol에서 처럼 사용되는 접미사 -ol이 붙어 phenol이 됩니다. 

 

항산화 물질로 알고 있는 폴리페놀(polyphenol)poly가 많다의 의미를 지니는데요. 언어적으로는 phenol이 많다는 것이었네요. 


2021.12.20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접두사 poly- 이야기

 

접두사 poly-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이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접두사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오늘의 접두사는 poly-인데요. poly-의 기본적 그림이 무엇인지, 그리고

dream-e.tistory.com


그러면 para는 무엇일까요? par(a)-는 접두사로 크게는 막다나 저항하다의 그림과 나란히 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12.17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낙하산(parachute)은 어떻게 만들어진 단어인가? (ft: 접두사 para-)

 

낙하산(parachute)는 어떻게 만들어진 단어인가? (ft: 접두사 para-)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낙하산입니다. 낙하산은 영어로 parachute라고 하는데요. 오늘 parachute의 어원을 통해서 기본 그림을 그려

dream-e.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타이레놀에 관한 상식과 관련 영어 단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의학 약학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일부 부족한 사항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