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informed sources의 정확한 의미 알아보기

by @#$%&! 2022. 2. 28.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표현 하나 배워보려 합니다. 바로 informed sources인데요. 뭔가 아는 단어 같은데 번역을 뭐라고 해야 할지 잘 생각이 나지 않을 듯 한 표현입니다. 오늘 정확하게 알아볼게요.

 

□ 영어 표현 정복하기

 

이 표현은 기초 표현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뉴스 등을 볼 때 워낙 자주 나오는 말이라 오늘 꼭 알고 가셨으면 하는 표현입니다. 

 

■ informed sources의 정확한 의미?

 

섬네일
섬네일

 

informed sources을 우리말로 가장 가깝게 표현해 본다면 정통한 소식통 정도가 되겠습니다. 뭔가 정확한 느낌이 드는 표현이지요. 

 

정확하게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이제 영어 고유의 그림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단어 분석

 

  • informed

 

informed은 inform이라는 동사를 먼저 살펴보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inform의 어원은 라틴어 informa입니다. 이때, in-은 ~안으로의 그림이, forma는 형태의 그림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그림은 ~안에 어떤 형태를 만들다 인데요. 이런 그림에서 생겨나는 동사 inform의 의미는 공식적으로 알리다입니다. 알려주게 되면 어떤 곳에 두리뭉실한 개념을 정확한 형태의 개념으로 바꾸어 주기 때문입니다.

 

동사 inform에 명사 만드는 접미사 -tion을 붙여 information이 되면 아시다시피 정보라는 의미가 됩니다. 정확하게는 공식적으로 알려준 것이라는 그림입니다. 


2021.11.21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명사 만드는 도구 접미사 -tion 이야기

 

명사 만드는 도구 접미사 -tion 이야기

오늘은 접미사 중에 명사를 만드는 도구로 사용되는 -tion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물론, 단어를 알고 있어야 -tion을 붙여 명사를 만들 수 있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단순 암기보

dream-e.tistory.com


그러면, informed는 일반적으로는 inform의 과거 동사 이거나 과거 분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사전 찾아보시면 informed는 형용사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알리다에서 생겨나는 informed의 의미는 잘 아는 입니다. 이것을 정통한 이라고 할 수도 있지요. 한글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영어 본연의 그림을 그리셔야 의역이 자연스럽습니다. 

 

영어단어를 한국어에 매칭 하는 순간 의역은 쉽지 않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 sources

 

source의 어원은 라틴어 surgere입니다. surgere의 당시 그림은 떠오르다입니다. 시작점에서 올라가는 그림이지요. 이런 그림에서 생겨나는 source의 첫 의미는 원천, 근원입니다. 

 

기본 그림이 밑바닥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인데, 밑바닥을 강조하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생겨난 원천과 근원은 자료라는 의미도 생겨나게 합니다.

 

연구의 제일 밑바닥은 자료수집부터 자료를 모아 연구하면 성과가 올라오는 개념. 이 자료 의미에서 정보원, 소식통이라는 의미도 생겨나게 됩니다. 

 

강에 source가 적용되면 강이 시작하는 수원이라는 의미도 가능하겠습니다. 가끔 영어 공부하시면 resource라는 단어도 보시게 되는데요. 

 

source와 어원은 같은데 re만 붙어있으니 다시 떠오르다입니다. 다시 떠오르다의 그림에서 resource의 의미자원이 됩니다. 밑바닥에서 올라오는 것을 다시 활용할 수 있어서입니다. 원유를 생각해보세요. 


오늘은 이렇게 informed sources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관련 단어들 추가적으로 어원 파악하여 정확한 의미 그려보았습니다.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