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연체료 영어로 표현해보기

by @#$%&! 2022. 2. 24.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 알아볼 영어 표현은 연체료입니다. 예전 비디오테이프 늦게 갖다 주고 자주 지불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오늘 연체료를 영어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관련 단어 어원 및 의미 분석해보려 합니다.

 

□ 기초 영어 표현 정복하기

 

오늘 알아볼 영어 기초 표현은 연체료입니다. 쉽게 입에서 나오지 않을 표현이지요. 그렇다고 어려운 단어로 구성된 표현도 아니니 오늘 포스팅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 연체료를 영어로?

 

섬네일
섬네일

 

많은 표현들이 있겠습니다만, 오늘 준비한 표현은 바로 late fee입니다. late fee는 다양한 상황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대출 이자나 카드 요금을 늦게 낼 때 사용이 일단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떤 렌털 한 물건 등에 대한 요금이나 보험료를 늦게 내거나 할 때도 사용하는 표현이라 볼 수 있습니다. late fee의 영어식 그림은 소비자들이 제때 요금을 내게 하는 목적이 있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관련 영어 단어

 

  • late

 

late의 어원은 Proto-Germanic lata-입니다. lata-의 그림은 게으른 혹은 질질 끌다 정도입니다. 이런 어원의 그림에서 late는 늦은, 늦게, 지각한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가끔 late의 의미가 고인의 라는 의미도 보이는데요. his late wife라고 하면, 그의 고인이 된 아내 정도의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 late가 의미가 변하는 데는 문법적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2021.10.27 -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 기본 영어 문법 - 형용사(Adjective)의 한정 용법과 서술 용법

 

기본 영어 문법 - 형용사(Adjective)의 한정 용법과 서술 용법

오늘 우리가 알아보는 영어 문법은 형용사에 관해서입니다. 영어로는 adjective입니다. adjective의 어원은 라틴어 adjectivum인데요. 기본 그림이 재미있습니다. 바로, 어딘가에 보내어지다와 첨가된다

dream-e.tistory.com

 

  • fee

 

fee는 업체나 기관에 납부하는 비용을 주로 의미합니다. 또한 서비스 비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부동산 관련에서도 fee라는 단어는 자주 등장합니다. 부동산도 따지고 보면 전문 서비스에 관한 일이기도 하네요.

 

아무튼, 이렇게 의미 형성이 된 이유에는 어원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fee의 어원은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먼저, Proto-Germanic fehu입니다. 이 단어의 당시 그림은 가축입니다. 

 

가축은 당시 돈의 기능을 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돈의 그림으로 발전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어원의 그림이 또 있습니다. 

 

고대 프랑스어 fleu입니다. fleu의 그림은 봉건시대 영주들이 땅을 소유한 그림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시 영주는 자신들의 병사들 지켜줄 의무도 있었고, 먹고살게 해줘야 하는 의무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주들은 병사들에게 땅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이 땅을 받았기에 자신의 영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 두 어원의 그림이 붙어,

 

fee는 1. 전문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의 의미와 조직이나 기관 등에 내는 요금, 회비, 가입비 등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부동산 관련에서 왜 fee가 사용되는지도 이해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연체료에 대한 내용으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쓸모 있는 내용이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