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speaking of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 2022. 3. 11.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영어 표현 하나 알아보려 합니다. 일상적으로 우리가 자주 말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오늘 반드시 알고 가셨으면 하는 표현인 speaking of입니다. speaking of가 무슨 의미를 보여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영어 표현 정복하기

 

오늘 알아볼 표현은 speaking of입니다. speaking of는 speak을 생각하실 것이고 말하다의 그림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정확한 의미가 떠오르지는 않는 표현일듯합니다. 

 

■ speaking of 이해하기

 

speaking of를 사전 검색하면 ~에 관해서 말한다면, ~의 이야기라면 정도의 의미가 나오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의미를 그리고 말하지는 않고,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정도의 느낌을 가지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 데는 우리말로도 자주 사용하는 표현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이제 예문을 통해 중요한 이 표현 정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speaking of 관련 예문

 

Oxford Dic의 대표 예문 먼저 보겠습니다. 

 

  • Speaking of traveling, are you going anywhere exciting this year?

 

먼저 하나 말해드릴 부분은 traveling은 주로 미국에서, travelling은 주로 영국에서 사용하는 표기입니다.

 

이 문장의 해석은 어떻게 할까요? 여행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요, 이번에 어디 멋진 곳에 가시나요? 정도의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가끔은 구체적 내용 없이 앞 문장의 내용을 말하려 which를 붙여 speaking of which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Speaking of which, do you like cats?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고양이 좋아하니? 정도의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구체적 언급을 하려면 구체적인 단어를 넣어주면 된다를 생각하시면서, 다시 한번 구체적인 것 넣어볼게요.

 

  • Speaking of cost, can I afford to buy this car?

 

비용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내가 이 차 사는 게(경제적 능력) 가능하겠어? 

 

오늘 알려드린 이 표현은 동사 speak of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speak, talk, say, tell의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021.09.30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Speak Talk Say Tell 너네들 도대체 어떻게 구별해야 하니?

 

Speak Talk Say Tell 니네들 도대체 어떻게 구별해야하니?

말하다의 동사가 영어에 엄청 많은데요. 그중에 4가지(Speak Talk Say Tell)를 오늘 한 번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영어 할 때 사실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 이 4가지 동사 오늘 어느 정도 구별하실

dream-e.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우리말로도 자주 사용하는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speaking of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열심히 연습하시어 실제 사용 많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