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give and take는 알겠는데 give or take는 어떤 의미지?

by @#$%&! 2022. 3. 10.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영어 표현 시간입니다. 그중에서도 give or take에 관한 내용입니다. 워낙 한국에서도 give and take는 자주 사용하여 이해하시리라 생각하지만,  give or take는 그렇지 않은데요. 오늘 한 번 알아봅니다. 

 

□ 기초 영어 표현 정복하기

 

오늘의 기초 영어 표현은 give and take가 아니라 give or take입니다. 중간에 단어 하나 바뀌었는데 엄청 쉽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이 표현 생각보다 자주 사용합니다.

 

■ give or take의 의미는?

 

give or take는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어떤 언급하려는 숫자에 대한 어느 정도의 +와 -가 있다. 즉,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는 느낌을 주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가감하고 들어주면 좋겠다는 느낌을 가지는 표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번역은 엄청 다양할 수 있기에 중요하게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또 하나 알려드리고 싶은 점은 이 표현 습관적으로 붙이는 경향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제 이 정도를 머릿속에 기억해 주시면서 예문을 통해 완벽하게 이해해봅니다. 

 

▣ give or take 활용

 

  • Give or take five minutes

 

Give or take five minutes는 만약 5시에 약속인데 4시 55분이나 5시 5분 즈음에 도착할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표현입니다. 물론, 정확한 수치를 말하는 것은 아니니 공식처럼 암기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 That building is 100 feet tall, give or take a few feet.

 

이 건물의 높이가 대략적으로 100피트 정도 높이이다 정도의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다른 예문도 한 번 보시지요.

 

  • two hundred years ago, give or take a few

 

이제 느낌이 좀 오시나요? 대략 200년 전 정도의 느낌입니다. 이런 의미 이외에도 Oxford Dic에는 다음의 의미도 있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give or take a handful of machine tools, there are few new products"

 

여기서 give or take는 ~뿐 아니라 정도의 번역이 가능한 문장인데요. 일부 전동 공구뿐 아니라 새로운 상품들도 있다 정도의 번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give or take에 대해서 알아본 시간이었습니다. 부디 영어 학습하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