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by @#$%&! 2021. 12. 22.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문화로 알아보는 영어 시간입니다. 이제 2~3일 후면 크리스마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관련한 영어 단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대충 알고 있던 것을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 문화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언어를 학습하면서 문화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그렇게 접근을 안 하는 것뿐이지요. 그러나, 이 방법은 단순히 무언가를 암기하는 공부법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섬네일
섬네일

 

■ 언어적 관점으로 보는 크리스마스(Christmas)

 

먼저 크리스마스(Christmas)를 언어적 관점으로 한 번 분석해 볼까요? Christmas는 Christ+mas로 구성되어 있는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어원을 알아봅니다. 

 

  • Christ

 

Christ의 어원은 히브리어 Hebrew어 mashiah(messiah)에서 시작합니다. 당시의 그림은 구원자, 성유(교회 전례에 사용하는 신성한 기름)를 바른 자입니다. 이 말을 그리스어로 Khristos라고 적게 됩니다.

 

이게 라틴어 Christus를 거쳐 영어 Christ가 됩니다. 그러니까, Christ는 언어적 관점에서는 성유를 바른 사람, 바른 사람, 구원자이시군요. 여기서 성유를 바른 사람, 구원자는 예수님을 말하겠지요. 

 

여기서 갑자기 궁금한 것이 성유를 바른 자라는 말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그건 바로, PIE-root ghrei에서 나오게 됩니다. 당시의 그림이 흥미로운데요. 문지르다입니다. 이 문지르다는 성수나 성유를 발라 문지르다의 의미로 확장합니다. 

 

  • mas

 

mas는 mass의 축약이라고 먼저 알려드립니다. 그래서 mass의 어원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mass는 라틴어 동사 mitto(mittere: 2인칭 단수)에서 시작합니다. 당시 그림은 보내다입니다.

 

이 동사가 명사 missa가 되지요. missa는 파견의 그림입니다. 저는 무교라 잘은 모르지만 종교적 미사라고 하는 말은 이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영어 mass가 됩니다. 

 

  • Christmas

 

그래서 언어적으로 본다면, Christmas는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을 보낸다는 그림이 들어가 있었던 단어입니다. 언어적으로만 알려드린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해드립니다. 

 

Christmas 관련 단어들

 

  • X-mas

 

X-mas에서 X는 영어 알파벳이 아니라 그리스어 알파벳입니다. 그래서 원칙상으로는 엑스로 읽는 것은 틀린 것이라 볼 수 있지만, 지금은 영어 X로 읽기도 합니다. 

 

X'mas라고 해서는 안되며, Xmas나 X-mas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Christmas eve

 

Christmas eve에서 eve는 evening을 말합니다. 실제로 Christmas evening이라고 하기도 하지요. 또한, Day before Christmas라고 하기도 하고 Christmas Vigil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Vigil의 기본 의미는 밤샘 기도를 의미합니다. 


크리스마스에 Happy Christmas나 Merry Christmas로 인사를 한다고 알고 계실 텐데요. 최근에는 다른 종교를 배려하여 Happy Holidays라고도 많이 합니다.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오늘은 크리스마스를 언어적 관점에서 한 번 바라보았습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1.23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언어적 관점으로 보는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ft: Black Friday)

 

언어적 관점으로 보는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ft: Black Friday)

이번 주 목요일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추수감사절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사실 추수감사절의 유래나 역사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글도 있고 하여 오늘은 언어

dream-e.tistory.com

2021.10.25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핼러윈(Halloween)에 관해서(ft: 관련 영어 단어)

 

핼러윈(Halloween)에 관해서(ft: 관련 영어 단어)

미국에서 10월 31일에 특이한 복장을 입고 축제를 즐기는 날인 핼러윈. 사실 핼러윈은 존재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던 축제였는데요.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핼러윈의 유래는 어떠하며 핼러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