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산타클로스(Santa Claus)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어원)

by @#$%&! 2021. 12. 23.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에는 산타클로스(Santa Claus)로 영어 단어 한 번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어떤 영어 단어 이야기가 이어지는지 한 번 확인해봅니다. 

 

□ 문화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문화를 통해서 우리는 상식을 배울 수도 있고 관련 있는 영어 단어들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이 관련 있는 단어들은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어떤 단어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산타-이미지
산타-이미지

 

■ 산타클로스(Santa Claus) 어원

 

산타클로스(Santa Claus)의 어원은 뭘까요? Santa Claus의 어원도 다른 크리스마스 관련 단어들처럼 어원이 분명하지는 않고 그렇다 보니, 다양한 해석이 나와 있습니다. 

 

그중 널리 알려진 이야기 하나 해드리려 합니다. Santa Claus가 그리스 정교의 주교 성 니클라우스(Saint Nicholas)에서 왔다는 것인데요. 여기서 우리는 역사적 사실을 하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의 우리의 사고로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바로 당시의 풍습 중에 딸의 결혼을 위해 지참금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었지요. 이때 3명의 딸을 시집보내야 하는 아버지가 있었는데요.

 

1명의 지참금 마련도 힘들었는데, 3명이나 지참금을 마련해야 했으니 엄청 힘들었을 아버지였을 텐데요. 이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바로 성 니클라우스입니다. 

 

성 니클라우스는 사후 유해가 이탈리아로 옮겨지게 되는데요. 이때 니클라우스의 선행의 이야기가 널리 퍼지게 되며 이런 선행이 가난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누어주는 풍습으로 변해갑니다. 

 

선물을 받아 행복했던 아이들은 이 선물을 누가 주는 건지 궁금해했다고 하며, 성 니클라우스를 듣고 잘못 이해하여 신타 클로스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게 산타클로스의 어원 이야기입니다. 

 

▣ 성 니클라우스(Saint Nicholas) 관련 영어 단어

 

성 니클라우스(Saint Nicholas)에 대한 설명을 보면 나오는 단어 중에 intercession이라는 단어가 자주 나옵니다. 어떤 의미일까요? 

 

  • intercession

 

intercession의 어원은 라틴어 intercedere입니다. 당시 그림은 사이에 들어가다입니다. 이런 그림에서 점차 발전하여 남의 일에 개입하는 그림으로 확장하는 이 단어는 종교적으로 남을 위해 기도라는 의미가 생겨납니다. 

 

또 하나 알아보려는 것은 성 니클라우스가 지참금 해결을 도와주었으니 지참금을 영어로 뭐라고 하는지입니다. 여기서 지참금을 영어로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 dowry입니다. 

 

  • dowry

 

먼저 dowry의 영영 정의를 한 번 보겠습니다.

 

dowry

money or property
that a wife or wife's family gives to her husband
when the wife and husband marry
in some culture

Merriam-Webster's Dic 참조

 

 

결혼할 때 와이프 쪽에서 남편 쪽에 주는 돈이나 물건을 의미합니다. dowry의 어원은 중세 라틴 dotarium입니다. 이때 do는 PIE-root do-에서 오는데요. 당시 그림이 주다입니다. 


산타클로스가 성 니클라우스를 닮았다면 마른 체형에 가까워야 하는데 왜 뚱뚱한 모습을 보이냐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이 있는데요. 그중 코카콜라 개입설과 북유럽 신화의 오딘과의 일치설 두 가지 정도(차후에 꼭 다루겠습니다)를 알려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려 합니다. 늘 감사드리고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2.22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문화로 알아보는 영어 시간입니다. 이제 2~3일 후면 크리스마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dream-e.tistory.com

2021.12.22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ft: 사투르날리아 Saturnalia: 크리스마스 기원, 팥죽 영어로)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ft: 사투르날리아 Saturnalia: 크리스마스 기원, 팥죽 영어로)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실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동지인데요. 발행은 좀 늦어질 것 같네요. 오늘은 동지로 영어 단어를 한 번 알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