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ft: 사투르날리아 Saturnalia: 크리스마스 기원, 팥죽 영어로)

by @#$%&! 2021. 12. 22.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실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동지인데요. 발행은 좀 늦어질 것 같네요. 오늘은 동지로 영어 단어를 한 번 알아보려 합니다. 동지로 무슨 영어 단어를 배우느냐 반문하실 수도 있겠네요. 지금 바로 알아봅니다. 

 

□ 문화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문화를 통해서 상식도 배울 수 있고 관련 단어들도 배워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도 있고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단어도 있겠는데요. 오늘은 어떤 단어를 배울 수 있을지 지금 바로 알아봅니다. 

 

■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

 

연중 밤이 가장 긴 때를 의미하는 동지입니다. 밤이 가장 길다 보니, 악의 기운이 많이 느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팥을 활용해 음식을 먹지요. 

 

섬네일
섬네일

 

그런다고 동지가 마냥 악이 제일 강한 시기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악의 기운이 정점에 달하고 이제는 낯의 기운이 세지는 날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우리 문화든 서양 문화든 동지를 태양의 부활을 의미하는 날로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로마신 중에 태양의 신 Sol(solar: 태양의)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Sol Invictus 무적의 태양신입니다.

 

로마의 동짓날(12월 25일)에는 그래서 Sol을 기리는 날(태양신 미트라와도 연결-차후 포스팅)로 보기도 합니다. 서양의 동지와 관련하여 또 하나 알려드릴 부분이 바로 사투르날리아(Saturnalia 12월 17~24일)입니다. 

 

  • Saturnalia

 

그리스 신화에 농경의 신이자 제우스의 아버지인 크로노스가 있습니다. 이 크로노스의 로마 대응 신은 사투르누스(Saturnus)입니다. Saturnalia는 Saturnus의 날을 의미합니다. 

 

※ 참고

신화에서 크로노스는 농경의 신(Cronus)과 시간의 신을 의미하는 크로노스(Chronos)로 원래는 나뉘어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 두신을 같이 묶어 설명하는 이론이 있다 보니 두신을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시간의 신을 의미하는 크로노스(Chronos)에서도 여러 단어들을 배울 수 있는데요. 그것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2021.09.10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시간 관련 영어 단어 어원 이야기

 

시간 관련 영어 단어 어원 이야기

오늘은 시간과 관련된 영어 단어 어원 이야기로 주제를 잡고 글을 한 번 적어보려 합니다. 뭔가 어려운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 어원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니 즐겁게 읽어 주시면 고맙겠습

dream-e.tistory.com


Saturnus의 날을 영어로는 Saturday라 부르게 됩니다. 또한 Saturnus는 토성 Saturn의 어원이 되기도 하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7.29 - [영어 이야기/영단어 이야기] - 요일의 기원 수요일은 오딘이고 목요일은 토르라고?

 

요일의 기원 수요일은 오딘이고 목요일은 토르라고?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이 요일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들은 신들이나 행성과 관련이 있는 단어들인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은 요일 월부터 일까지 영어 단어의 유래를 한번 살펴보려 합니다. 이

dream-e.tistory.com


재미있는 점은 이 Sol을 기리는 날과 사투르날리아(Saturnalia)를 기독교에서 흡수하여 크리스마스가 된다는 주장이 있다는 점인데요. 이 부분은 관련 글이 너무 많아 이 정도로만 언급하겠습니다. 

 

▣ 관련 영어 단어들

 

  • red bean porridge

 

가끔은 팥죽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팥을 영어로 red bean이라고 합니다. red는 아시리라 생각하고 bean은 콩을 의미합니다. 

 

bean의 어원은 좀 복잡하지만 기본적으로 알려진 어원은 Proto-Germanic bauno입니다. 당시의 그림도 콩이긴 한데, 좀 세부적으로는 렌틸콩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porridge는 죽을 의미 합니다. 우리와의 음식 개념이 완전히 같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가장 죽에 가까운 단어입니다. porridge의 어원은 안타깝게도 불확실합니다.

 

대부분은 영어 pottage의 변형이다라고 많이 알려져 있긴 합니다. pottage는 추측하건대, 중세 영어 porray에서 왔다고 생각되며 그림은 채소 수프입니다. 

 

  • broth

 

제가 음식에 관해 많이 알고 있지 못해 설명이 좀 서투를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broth라는 단어를 사전 찾아보시면 수프나 죽으로 나올 텐데요. 

 

broth는 거의 물에 가까운 상태를 말하고 그래서 저는 미음 정도를 생각합니다. porridge는 우리가 생각하는 걸쭉한 죽 정도를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는 언어적으로만 말해드린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오늘 이렇게 동지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있는 상식들과 함께 영어 단어들도 살펴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했던 포스팅이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2.22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문화로 알아보는 영어 시간입니다. 이제 2~3일 후면 크리스마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