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흥미로운 루돌프(Rudolph)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

by @#$%&! 2021. 12. 24.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크리스마스이브 직전이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루돌프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들을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어떤 이야기와 영단어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지금 알아봅니다. 

 

□ 문화로 배워보는 상식 및 영단어

 

문화를 통해서 우리는 상식도 배울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영어 단어들도 알아갈 수 있으며, 단순히 암기하는 방식보다 효율적으로 그리고 오래 영어 단어를 기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루돌프 이야기

 


루돌프-이미지
루돌프-이미지

 

루돌프는 산타 클로스를 위해 단순히 썰매를 끄는 사슴일까요? 궁금한 점이 많이 생기는데요. 제일 궁금한 것은 이 루돌프 이야기는 어디서 출발하느냐입니다. 

 

  • 루돌프 이야기의 시작

 

1939년 로버트 메이는 바바라 메이라는 딸이 있었습니다. 바바라 메이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암으로 고통받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버지인 로버트 메이는 늘 슬퍼하던 딸을 위해 손수 동화를 한 편 만들어내는데요. 이것이 루돌프 이야기입니다. 이때 암투병 중인 아내가 출판해볼 것을 권유하였고 출판하여 빅히트를 거두게 됩니다. 

 

  • 루돌프 이야기

 

※ 참고

예전에 8마리의 순록이 썰매를 끄는 이야기는 이미 있었고 나중에 루돌프가 첨가되는 이야기. 이전 이야기는 북유럽 신화 오딘의 말 슬레이프니르(로키가 낳은 말)가 다리를 8개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순록 8마리라고 표현한 것으로 추정. 여기에 루돌프가 더해지며 9마리가 되는 구조. 북유럽 신화는 숫자 9를 신성시하는 경향이 있음. 작가는 의도했을까요?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세요.

 

이렇게 만들어진 루돌프 이야기는 조금씩 각색이 되기도 하지만, 큰 틀에서는 비슷하다고 느껴지는데요. 8마리의 순록이 서로 산타 클로스의 썰매를 끌겠다며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는 내용이지요.

 

그때 루돌프가 나타나 자신도 썰매를 끌고 싶다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다른 8마리의 순록은 루돌프가 작기도 하고 빨간 코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며 썰매를 끄는 일원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산타 클로스가 선물을 전달하려는 그때 마을에는 안개가 너무 짙어 앞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때, 산타가 빛나는 코를 가진 루돌프를 제일 앞에서 썰매를 끌게 만들죠. 이때 루돌프는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순록들도 루돌프를 다르게 보기 시작합니다. 

 

  • 루돌프는 사슴? 

 

사슴-이미지
사슴-이미지

 

어린 시절에 루돌프는 당연히 사슴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성인이 된 후 자료를 찾아보다가 사슴이 아니라 순록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왜 순록을 우리는 사슴이라고 알고 있을까요? 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순록이라는 동물이 그렇게 잘 알려진 동물이 아니다 보니 사슴으로 했다는 이야기가 제일 신빙성이 있습니다. 

 

  • 루돌프는 수컷? 암컷?

 

성인이 된 지금은 이런 점이 궁금합니다. Rudolph라는 이름은 게르만 계통에서 남성의 이름으로 주로 사용되며 이름의 의미는 강력한 늑대입니다. 

 

그러면, 우리 순순한 모습의 루돌프는 과연 정체가 무엇일까요? 수컷 순록은 12월에 털갈이가 아닌 뿔 갈이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12월에 뿔을 달고 있는 루돌프는 암컷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 관련 영어 단어 알아보기

 

먼저 루돌프 동화의 영어식 표현을 알려드립니다. 영어로는 "Rudolph the Red-Nosed Reindeer"입니다. 다른 부분은 잘 이해하실 것 같아 지나가고 deer와 reinde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니다. 

 

  • deer

 

순록을 의미하는 reindeer의 어원을 알아보려면 먼저 사슴을 의미하는 단어 deer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deer의 어원은 Proto-Germanic deuzam에서 시작합니다.

 

당시 그림이 흥미로운데요. 사슴이 아니라 동물 animal의 그림이었습니다. 그러다 그림은 점차 야생 동물 wild animal로 바뀌어 가는데요. 더 흥미로운 부분은 중세 영어에서 개미와 물고기의 그림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발전한 이 단어의 마지막 그림은 야생 동물 중 네발로 뛰어다니는 동물 사슴입니다. 이제 reindeer을 살펴봅니다. 

 

  • reindeer

 

rein부분을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rein이 고삐이고 산타가 루돌프의 머리에 고삐를 채워 달리게 하니 이런 어원이라고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개인적 생각은 다릅니다. 

 

Old Norse hreinn에서 출발하며, 이 단어의 그림은 북극지역에 서식하는 순록입니다. hreinn의 어원을 찾아 올라가면 더 흥미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뿔이라는 그림도 있고 암컷 순록이라는 그림, 심지어는 달리는 그림도 있지요. 어느 쪽이 맞다 아니 다를 떠나서 이런 그림들이 합쳐 이런 단어가 생겨나는데 초점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단순히 사슴 정도로 알았던 루돌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관련 영어 단어들도 살펴보았습니다. 흥미로웠던 포스팅이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Merry Christmas!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2.23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산타클로스(Santa Claus)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어원)

 

산타클로스(Santa Claus)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어원)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에는 산타클로스(Santa Claus)로 영어 단어 한 번 알아보려 합니다. 과연 어떤 영어 단어 이야기가 이어지

dream-e.tistory.com

2021.12.22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ft: 사투르날리아 Saturnalia: 크리스마스 기원, 팥죽 영어로)

 

동지로 배워보는 영어 단어(ft: 사투르날리아 Saturnalia: 크리스마스 기원, 팥죽 영어로)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사실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동지인데요. 발행은 좀 늦어질 것 같네요. 오늘은 동지로 영어 단어를 한 번 알

dream-e.tistory.com

2021.12.22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크리스마스(Christmas) 어원 및 관련 영어 단어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문화로 알아보는 영어 시간입니다. 이제 2~3일 후면 크리스마스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크리스마스에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