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크리스마스트리(Christmas tree) 이야기와 관련 영어

by @#$%&! 2021. 12. 24.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크리스마스이브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크리스마스트리(Christmas tree)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크리스마스트리에 관련된 역사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들로 구성해 보려 하니 즐겁게 읽어 주세요.

 

□ 문화로 배워보는 상식 및 영어 단어

 

문화를 통해서 우리는 많은 상식들을 배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영어 단어들도 배워볼 수 있으며 이는 단순 암기할 때 보다 더욱 재미있게 효율적으로 단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트리(Christmas tree) 이야기

 

크리스마스 트리에 관해서도 여러 얘기가 있습니다. 그중에 좀 흥미로워 보이는 설을 하나 들고 왔는데요. 마블의 캐릭터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북유럽 신화의 오딘의 아들 토르가 있지요.

 

이 토르를 상징하는 것은 망치 묠니르도 있고, 타고 다니는 마차 바로 염소 마차도 역시 유명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덜 알려진 것이 있어요. 바로 토르를 상징하는 나무인데요. 오크나무입니다. 

 

독일의 성인 보니파시오(Bonifatius)가 있습니다. 성 보니파시오는 복음을 전파하러 게르만 지역을 간 적이 있다고 하네요. 이때 지역민들이 오크나무 근처를 빙빙 돌며 의식을 하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이때 보니파시오는 이것을 미신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말은 지역민들에게 전하게 되죠. 이상한 곳에서 온 사람이 그렇게 말하니 황당하기 그지없었을 텐데요. 

 

그렇게 보니파시오는 도끼를 들고 오크나무를 내리치지요. 지금 생각하면 당연히 도끼를 들고 내려쳤으니 나무가 쓰러진 게 당연한 일인데, 당시는 신성한 나무라 생각하였고 도끼로도 쓰려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겠지요.

 

아무튼, 그렇게 오크나무는 쓰러지고 보니파시오 말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재미난 점은 이 쓰러진 오크 나무에서 전나무가 자라났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이 진짜든 그렇지 않든 간에, 독일인들은 신비하게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전나무로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들었다는 것을 독일에서 시작했다고 보는 것이죠. 

 

이렇게 독일에서는 크리스마스트리를 신성하게 여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런 문화는 독일 귀족층들의 여러 나라와 혼인을 하면서 점차 여러 나라로 퍼져나갑니다. 트리 문화와 함께 말이죠. 

 

▣ 관련 영어 단어

 

Christmas tree is a decorated tree라는 설명이 많이 나옵니다. 우리는 먼저 decorate라는 단어를 알아보려 합니다. 

 

  • decorate

 

decorate의 어원은 라틴어 decus, decor에서 시작한다고 봅니다. 당시의 그림은 아름다움, 명예라는 그림입니다. 이런 그림에서 decorate는 장식하다는 동사의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Christmas-tree
Christmas-tree

 

그러면 decorated tree라는 것은 장식된 나무 정도의 번역을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도 언급된 단어 중에 ornament라는 단어는 장식품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니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주로 예전에는 전나무를 가지고 만들었던 트리인데요. 전나무는 줄여서 fir이라고 합니다. 물론 소나무로도 만들었는데요. 소나무는 pine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런 소나무나 전나무는 상록 침엽수이지요. 영어로는 evergreen conifer라고 합니다. evergreen은 늘 푸른 것을 의미하며 conifer은 소나무나 전나무의 뾰족한 잎을 말합니다. 

 

크리스마스트리의 장식물들에는 일단 리본(ribbon), 별(star)이 기본적으로 생각납니다. 그리고 공같이 생긴 장식물을 bauble이라고 합니다. 물론, 비슷하게 생긴 것을 유리로 만들어 glass ball이라고 하기도 하지요. 

 

candy-cane-image
candy-cane-image

 

사진에서 보시는 지팡이 모양의 사탕 장식물 candy cane입니다. 이때 cane이 지팡이를 의미합니다. 

 

tinsel-image
tinsel-image

 

정확하게 한국에서 이것을 뭐라고 하는지를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것을 영어로는 tinsel이라고 합니다. 

 

wreath-image
wreath-image

 

다음은 화환같이 생긴 이 장식물도 이름이 있는 친구인데요. wreath입니다. 


이제 오늘 크리스마스트리에 관한 얘기를 끝으로 크리스마스 시리즈 포스팅이 대충 끝이 나네요. 모든 분들이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진심으로 기도하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합니다.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관련 있는 글

 

2021.12.24 - [문화 관련 영어 이야기] - 흥미로운 루돌프(Rudolph)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

 

흥미로운 루돌프(Rudolph) 이야기와 관련 영어 단어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크리스마스이브 직전이네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루돌프에 관한 이야기와 관련 영

dream-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