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기사로 배우는 영어

BBC - 김정은 관리들에게 식량 부족 해결하라 지시

by @#$%&! 2021. 9. 3.

오늘 BBC 기사 제목에 Kim Jong-un asks officials to tackle food shortage.라는 기사 제목을 발견하였습니다. 북한의 식량 사정이 좋지 못하다는 뉴스인데요. 오늘 이 표현을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Kim Jong-un asks officials to tackle food shortage 의미는?

 

■ 이번 문장의 주어는 뭐 사람 이름이니까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Kim Jong-un입니다. 동사는 ask인데요. 주어가 단수라서 ask에 s가 붙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ask는 사용 범주가 상당히 넓은 단어이지요. 지금의 문장에서는 ask가 5 형식 동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5 형식이 S 5V O OC의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ask는 5 형식일 때 ask 목적어 to 부정사(목적 보어)의 형태를 지닙니다. 그래서 asks(5V) officials(O: 목적어) to tackle(OC: 목적 보어)이라는 문장이 나오게 됩니다. 해석은 목적어가 부정사 하도록 요청하다입니다. 물론 김정은이 요청하기보다는 명령했겠지요. 그래서 어느 정도 의역은 그렇게 날거라 생각합니다. 부정사 한 번 체크해 보세요.

 

2021.08.03 - [영어 이야기] - To 부정사 ( infinitive) 이것으로 끝낸다

 

To 부정사 ( infinitive) 이것으로 끝낸다

오늘은 부정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사는 정해진 자리가 없다는 뜻입니다. 영어로는 infinitive, infinite가 끝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부정사의 영어적 표현은 쓰임새가 무한하다는

dream-e.tistory.com

 

▶ ask

게르만어 aiskojanan에서 출발하여 고대 영어 ascian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당시의 의미는 뭔가 답을 요구하는 그림입니다. 이 답을 요구하는 그림에서 실제 사전 의미의 첫 번째 뜻은 묻다입니다. 두 번째는 부탁 및 요청하다이고 세 번째 의미는 허락을 구하다. 이 점을 보더라도 BBC 기자분은 단어 수위조절을 했다는 게 느껴집니다. 어떤 분은 직설적 표현을 많이 쓰는데 지금의 경우는 자제 느낌이 많이 있지요.

 

▶ Official

이 단어는 라틴어 officium에서 시작하였으며, officialis으로 변화한 뒤 official으로 바뀌게 됩니다. 라틴어의 의미로도 바로 나라에서 봉사하는 사람의 의미였고 지금까지도 그런 의미로 사용되어 공무원, 관리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tackle

이 단어의 시작은 혼동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가능성이 높은 단어는 중세 네덜란드어 taken에서 왔다고 보는 것인데요. 우리가 아는 단어 take와 비슷한 형태이며, 실제 의미도 그러합니다. take는 기본 그림이 가져가다나 잡아당기다의 기본 그림이 있는데요. 어원으로 보면, tackle도 그런 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다음 독일어로 넘어가면서 takel이라는 단어를 보게 되느데요. 이 단어의 의미는 배를 고정시키는 로프나 쇠사슬을 의미합니다. 배를 떠내려가지 않도록 잡아두는 그림이 비슷합니다. 이런 기본 그림들에서 어떤 어려운 문제를 내쪽으로 잡아두는 상황의 어려운 문제랑 씨름하다의 의미가 생기고 달리고 있는 상대편 선수가 더 이상 전진 못하도록 넘어뜨리는 태클의 의미도 있습니다. 

 

■ 이런 의미를 보니까 김정은이 관리들에게 뭔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도록 씨름하게 지시한 느낌이 드는군요. Kim Jong-un asks officials to tackle까지는 이제 그림이 잘 그려지셨으리라 판단합니다. 이제 뭘 보아야 하지요? 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씨름했는지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 부분이 바로 food shortage이며 의미는 식량 부족이라는 단어입니다. 

 

자, 이렇게 오늘도 기사 제목으로 생각보다 많은 양의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냥 한 줄 해석하는 것이야 몇 초면 가능하지만, 하고나도 뭔가 배웠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데요, 이렇게 한 번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번역에서 벗어나 의미를 그려보기 시작하시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