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표현

제가 하려는 말은 ~입니다 영어로 표현해 보기

by @#$%&! 2022. 1. 15.

안녕하세요. 오늘도 드림 E의 영어 이야기에 방문해 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은 표현 하나를 배워 보려 합니다. 바로 "제가 하려는 말은 ~입니다"인데요. 이 표현은 패턴의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지금 알아봅니다. 

 

□ 영어 표현 정복하기

 

오늘 표현은 패턴 영어에 자주 활용되는 표현으로서 중요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은 영어로 말할 때 좀 길게 말해보고 싶다는 느낌을 받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배우게 되는 표현은 분명 위의 사항을 일부 충족시켜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 제가 하려는 말은 ~입니다 영어로 표현

 

오늘의 표현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런 표현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한 번 알아보죠. 무언가를 말하려 애쓰다를 한 번 영어로 해봅니다. 애쓰다, 노력하다는 try to동사원형 패턴을 사용합니다. 

 

  • I'm trying to say something.

 

동사가 be를 만나면 trying 형태로 변신(진행형)을 하니 같이 기억해 주세요. 이 문장에서 something은 내가 말하려 애쓰고 있는 것이지요. 


2021.06.11 -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 현재 진행-현재 과거 진행-과거 미래 진행-미래

 

현재진행-현재 과거진행-과거 미래진행-미래

오늘은 시제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현재, 과거, 미래진행시제에 대해서 살펴볼 건데요. 앞서 기본 3시제와 비교도 하면서 볼 것이니 앞의 시제 1탄, 2탄은 안 보신 분은 보시고 이걸 보시면

dream-e.tistory.com


이 부분을 착안해 위의 문장을 하나의 명사 덩어리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something을 지워주고 제일 앞에 what을 붙여주면 하나의 명사 덩어리가 되면서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라는 긴 하나의 명사가 탄생합니다. 

 

What I'm trying to say같이 말이죠. 우리는 이제 이 문장을 주어로 활용하려 합니다. 그러면 동사가 필요한데요. 이런 덩어리 명사는 단수 취급을 해서 is나 was를 주로 사용합니다. 

 

  • What I'm trying to say is ~~~

 

자 이제 내가 말하려는 것은 ~~ 이다라는 문형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is다음에 무엇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무한대로 여러분들만의 문장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패턴 영어라고도 하더군요. 

 

용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활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표현은 상대방의 주목을 끌어 주제문을 제시하려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만약, 수능이라면 이 부분에 연결되는 부분에서 정답이 나올 확률도 높지요.

 

아무튼, 이제 실제 원어민들이 어떤 내용을 붙이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 What I'm trying to say is ~~~ 활용

 

  •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you should go out today.

 

내가 말하려는 것은 오늘 네가 밖에 나가야 한다 정도의 직역이 가능합니다. 의역은 본인의 지식 등에 따라 달라지니 너무 그런 것에 몰두할 이유는 없습니다.

 

위의 문장을 의도적으로 그럴 필요는 없지만 좀 더 길게는 I think나 I guess 붙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의미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 I think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you should go out today.

 

문어에서는 이런 부분이 별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만 회화에서는 개인에 따라서 붙여 사용한다 생각해 주세요.

  •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when you read this book, you will find it interesting.

 

내가 말하려는 것은 당신이 이 책을 읽을 때 이 책이 흥미롭다는 알게 되리라는 점입니다 정도의 번역이 가능하겠습니다. 지금의 문장은 접속사 when을 하나 더 쓴 문장입니다. 


2021.11.12 - [영어 이야기/영문법 이야기] - 부사절 접속사 사용 이유와 종류

 

부사절 접속사 사용 이유와 종류

오늘 알아볼 영어 문법은 부사절 접속사입니다. 부사절 접속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오늘 알아보려 합니다. 이 부분은 아주 유명한 문법인 분사구문과 관

dream-e.tistory.com


When you read this book, you will find it interesting. 원래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었던 것이고 여기에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을 그냥 붙인 문장이지요.

 

여기에 I guess를 붙이면 더 길어질 문장입니다. 다시 말해드리지만 의도적으로 길게 만들려고는 하지 마세요. 최대한 자연스럽게 사용하세요. 

 

  • I guess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when you read this book, you will find it interesting.

오늘은 이렇게 내가 말하려는 것은 이라는 표현을 알아보았습니다. 관심을 끌면서 주제를 제시할 때 사용하는 패턴이라는 것 다시 한번 알려드리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합니다.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른 영어 이야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